BULLETIN BOARD

ENARO의 영어 기본 문법 특강용(1)

ENARO 2008. 5. 21. 03:30

ENGLISH
GOLDEN GRAMMAR

FOR

ALL THE STUDENTS

IN THE WORLD






written by Mr. ENARO(JEONG BONG HYEON)

Q&A: BLOG : http://blog.daum.net/enaro0072
E-mail : jbh0072@hanmail.net



*공무원 중요 문법 정리*
제1장 - 동사(타동사-목적어(명사(구,절)와 대명사)를 가짐, 자동사-목적어가 없음)
A.조심해야 할 완전자동사
1.This will do.(= be enough, be suitable)
2.This business pays.(= be profitable, be lucrative, be effective)
3.This medicine works very well.
4.It doesn't matter to me.(= count, make a difference, be important)
B.어형 변화에 주의해야 할 동사
1.lie - lied - lied(거짓말하다) - lying
lie - lay - lain(vi:눕다, 놓이다-누자라이) - lying
lay - laid - laid(vt:놓다, 눕히다) - laying
2.set - set -set(vt:놓다, 두다, vi:지다)
sit - sat -sat(vi:앉다) ; seat - seated - seated(vt:앉히다)
(EX)She was sitting on the bench.(o) , She was seating on the bench.(x)
She was seated on the bench.(o) , She was sat on the bench.(x)
3.rise - rose - risen(vi:(떠)오르다)
raise - raised - raised(vt:올리다, (문제를)제기히다, (아이를)양육하다, 모금하다)
4.fall - fell - fallen(떨어지다, 넘어지다)
fell - felled - felled(쓰러뜨리다, 베어 넘어뜨리다)
5.find - found - found(발견하다) ; found - founded - founded(설립하다)
6.wind - wound - wound(돌리다, 감다)
wound - wounded - wounded(부상:상처를 입히다 = injure = hurt)
7.hang - hung - hung(걸다, 매달다) ; hang - hanged - hanged(교수형에 처하다)
C.감각동사(2형식)-주격보어로 명사와 형용사가 올 수 있으나, 감각동사 다음엔 형용사
*"S + look(smell, sound, feel, taste) + 형용사(*)'가 와서 부사처럼 해석
*"S + look(smell, sound, feel, taste) like --ing(명사)
(EX)*She looks good.(nice, pretty, beautiful)(o) , (nicely, prettily, beautifully)(x)
*She looks prettily friendly.(X) *She looks pretty friendly.(O)
D.중요한 자동사와 타동사
1.answer = reply(respond) to :--에 대답하다
answer to = conform to :--에 부합하다
answer for = be responsible for :--에 대해 책임이 있다
(EX)She answered to the question.(x)
(CF)She had an answer to the question.(o)
2.consider = think about ; 3.mention = speak of(about)
4.marry - 수동태시 "be(get) married to + 사람"이 된다. 상태(be married)와 동작(get married)
5.oppose = object to = be opposed to
6.await = wait for ; 7.discuss = talk about(over) 8.accompany;
9.approach = make(go, come up to)
(EX)She approached to him.(x) (CF)She had an approach to the problem.(o) -1-
10.attend :--에 참석하다 ; attend on = tend on = wait on :시중들다, 돌보다
attend to = pay attention to = heed to = pay heed to :--에 주의를 기울이다
11.resemble = take after 12.reach = arrive at(in) = get to (EX)get there(o)
13.leave :--을 떠나다 = start(depart) from
leave for :--을 향하여 떠나다= start for
14.enter :--안으로 들어가다 ; enter into :--을 시작하다 = begin
15.survive :--후에 살아남다 (EX)She survived after the accident.(x)
16.inhabit :--에서 살다 = reside in (EX)She inhabits in the district.(x)
E.수여동사(4형식동사)처럼 보이는 3형식동사
*S explain(propose, suggest, announce, describe, introduce) 목적어 + to 사람
S explain(propose, suggest, announce, describe, introduce) to 사람 + 긴 목적어
F.공급동사
1.S provide(supply) A with B. = S provide(supply) B to(for) A.
2.S furnish(present) A with B. = S furnish(present) B to A.
G."말하다"동사
1.say, talk, speak는 뒤에 사람이 나올 때 항상 전치사가 위치한다. 공통전치사는 to임.
*S say(talk, speak) to 사람----.
2.tell동사는 전치사없이 뒤에 사람이 올 수 있다.
*S tell 사람 to 동.원. *S tell 사람 that S' + V'---.
H.목적어뒤에 전치사를 수반하는 완전타동사
1."타동사 목적어(A) for B"의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
*mistake(take), thank, blame(scold, criticize, punish), change(exchange, substitute)
2."타동사 A with B"의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
*compare, contrast, replace, trust, entrust, charge(책임지우다), endow등의 공급동사들
3."타동사 A on B"의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
*congratulate, compliment, confer, impose
4."타동사 A of B"의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
*relieve(ease), strip, deprive(rob), rid, clear, inform, remind
※S rob A(사람, 장소) of B(물건). → 수동태: S(사람) be robbed of 사물.
※S steal A(사물) from 사람. →수동태:S(사물) be stolen from--.
※S remind A of ing(명사). *S remind A to 동.원. *S remind A that S' + V'--.
(EX)She can't see this picture without being reminded of her dead father.
5."타동사 A from B"의 형태를 취하는 동사들
*derive, protect(shelter, shield, guard), tell(distinguish, know, separate, discern, differentiate:구별하다), keep(prevent, stop, inhibit, prohibit, deter, stem, ban, hinder, restrain, abstain:막다, 금지하다)
(EX)The heavy rain stopped me from going on a picnic.(※물주구문 - 작문문제)
= The heavy rain forbade me to go on a picnic. (주어를 부사적으로 해석)
= Because of the heavy rain, I couldn't go on a picnic.
* because of 대신에 Due to(Thanks to, Owing to, on account of, on the ground of)를 대신 사용할 수 있다. = Because(As, Since) it rained heavily, I couldn't go on a picnic. - 2 -
I.수여동사(4형식동사) 중요 사항 : *She gave me it.(X) *She gave it to me.(O)
1.4형식 동사는 전치사(to, for, of, on)을 이용하여 3형식으로 만들 수 있다.
*"to"를 이용하는 동사들:give, bring, offer, write, tell and so on
*"for"를 이용하는 동사들:buy, make, do, call, find, get, choose and what not
*"of"를 이용하는 동사들:ask, demand, inquire and the like
*on"을 이용하는 동사들:play etc(et cetera)
2.※4형식 절대 동사들(전치사를 이용해 3형식으로 바꿀 수 없는 동사들)
*envy, save, cost, forgive, pardon, answer
J.목적격 보어앞에 "as"가 필요한 동사들
*S regard(think of, look on;upon, see, view, write off, consider, refer to) A as B.
K. S 지각동사(notice, observe, etc) + 목적어(O) + 목적보어(O.C)(동.원, --ing, p.p)
1."목적어 - 주어"처럼, "목적보어 - 동사"처럼 해석하여, *"O가 O.C하는 - 동.원" ; "O가 O.C하고 있는 중인 - --ing" ; "O가 O.C되어지는 - p.p"를 사용한다.
2.수동태가 되면, "동사원형은 to부정사", "--ing는 --ing", "p.p는 to be p.p"로 된다.
(EX)She was seen to cross the street by him.
L. S 사역동사(make, let, have) + 목적어(O) + 목적보어(O.C)(동.원, p.p)
1.지각동사와 마찬가지로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동.원' ; "수동-p.p"를 사용한다.
2.수동태가 되면, 동사가 (make-be made, let-be allowed, have-be asked)로 되며,
목적보어는 (동.원 - to 부정사, p.p - to be p.p)로 된다.

*have O --ing형태는 가능함
M. S 특수사역동사(get) + 목적어(O) + 목적보어(O.C)(to 부정사, p.p)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to부정사" ; "수동-p.p"를 사용한다.
N. S 준사역동사(help, bid) + 목적어 + 목적보어(동.원, to부정사)
O.가주어와 진주어
It + V---------- to 동사원형
가주어 --ing
that S + V
whether S + V
Wh 절(의문사절)
진주어
P.가목적어와 진목적어
S + V(think,make,take,find,) it @,@구/ⓝ,ⓝ구/동.원 to 동사원형
(feel,believe,suppose,) 가.목 --ing
(owe, let, have) that S + V
if(whether) S + V
Wh 절(의문사절)
진.목
(EX)*She made it a rule never to break her promise.
*She took it for granted that the young should respect the old.
*The government let it be known that food prices would be increased.
Q.hope와 want:*hope는 to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할 수 없다. S hope O to (X)
*want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없다. (CF)He wanted that everyone should be present.(o) 제 2 장 - 시제(동작이나 상태가 언제 일어났는가를 설명)(12시제 - 시제는 '상대적')
A.※현재완료와 함께 쓸 수 없는 어구들:1.--ago 2.last -- 3.yesterday 4.the other day
5.at that time 6.those days 7.just now(just는 현재완료와 함께 쓰임) 8.in 연도
9.in the 연대 10.의문사 when, what time 11.the day before yesterday 12.then
*(CF)When have you been there?(o)
*(CF)She has lived here since last year.(o)
B.※"그는 7년전에 돌아가셨다."
*He died 7 years ago. = He (has been dead, has died) for 7 years.
=7 years have passed since he died. = It has been(is) 7 years since he died.
C.※시간,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현재완료가 미래완료를 대신한다.
1.when:"의문사(언제-명사절), 관계부사(--하는-형용사절), 접속사(--할 때-부사절)"중 에서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만 미래시제들 대신 현재시제들을 사용한다.
(EX)*I don't know when he will arrive tomorrow.(의문사)
*When he arrives here tomorrow, I will leave for Busan.
2.if:"--인지 아닌지=whether --(or not):명사절, 만약 --하면-조건부사절"중에서
"만약 --하면"으로 해석될 때에 한해 미래시제들 대신 현재시제들을 사용한다.
(EX)*I don't know if(whether) it will rain tomorrow.
*If it rains tomorrow, I won't go on a picnic.
*If you will accompany us, we shall be obliged to you.(o) - will은 주어의 의지 D.현재진행형, 수동태를 사용할 수 없는 동사들:
*have(가지다), become(어울리다), resemble, belong to
E.현재진행형을 사용하지 못하는 동사들:
*see, hear, have(가지다), resemble, become, belong to, like, love등
*지각동사인 see, hear은 진행형을 못 쓰지만, watch, listen to는 진행형이 가능하다.
*예외가 되는 중요 문장들:*He is having his breakfast.(o) - have는 '먹다'의 의미
*I am still loving you.(o) - 강조를 위해서는 사용 가능
*She is seeing the sight of the city.(o) - 여기서 see는 '구경하다'의 의미로 의지 지각동사임.
*She is hearing the lecture on economics.(o) - 여기서 hear은 의지 지각동사임.
F.S had not p.p -- when(before) S' 과거동사--.:"S가 머지않아 곧 --하다."
*I had not gone far when(before) I met her.
G.It will not be long before S' 현재동사.:Soon(Before long, By and by) S' 미래동사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comes back.=Soon(Before long) he will come.
H.*S have been to--:1.--에 갔다 온 적이 있다.(경험) 2.--에 갔다 왔다.(완료)
*S have gone to--:--에 가버렸다(고로 지금 여기엔 없다)(결과) - 3인칭에만 사용
*S have been in--:--에서 계속 있어왔다(계속)
I.※"--하자마자 --했다"구문※
As soon as S 과거동사 ---, S' 과거동사' -----.
=On(Upon) 소유격 --ing ---, S' 과거동사' ----- .
=The moment(minute, instant) S 과거동사 ---, she 과거동사 ----- .
=Instantly(Directly, Immediately, Momently) S 과거동사, S' 과거동사 -----.
- 4 -
=S had hardly(scarcely) p.p ---, when(before) S' 과거동사 -----.
★이 용법에서는 시제가 한 시제 빨라짐을 주의
=Hardly(Scarcely) had S p.p ---, when(before) S 과거동사 -----.
★부정어 도치시에는 어순 주의: 부정어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 .
=S had no sooner p.p ---, than S' 과거동사 ----- .
★이 용법에서도 시제가 한 시제 빨라짐을 주의
=No sooner had S p.p ---, than S' 과거동사 ----- .
★ 부정어 도치시에는 어순 주의: 부정어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EX)As soon as he entered her room, she began to cry.
=On(Upon) his entering her room, she ------- .
=The moment( minute, instant) he entered her room, she -------- .
=Instantly(Directly, Immediately, Momently) he entered her room, she -------.
=He had hardly(scarcely) entered her room, when(before) she began -----.
★이 용법에서는 시제가 한 시제 빨라짐을 주의
=Hardly(Scarcely) had he entered her room, when(before) she began-----.
★부정어 도치시에는 어순 주의: 부정어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 .
=He had no sooner entered her room, than she began--------- .
★이 용법에서도 시제가 한 시제 빨라짐을 주의
=No sooner had he entered her room, than she began--------- .
★ 부정어 도치시에는 어순 주의: 부정어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J.시제의 일치
1.S + 현재동사 that S' + 모든 시제(12시제) 가능
2.※S + 과거동사 that S' + 과거(과.진, 과.완, 과.완.진) 가능
(EX)She said that she (will, would) go to the museum.
3.★시제일치의 예외
★a.무조건 <현재시제만 사용>하는 경우 -불변의 진리, 일반적 사실, 현재의 규칙적 습관
(EX)*She learned that honesty (is, was) the best policy.
*She learned that the earth (moves, moved) round the sun.
*She said that she (goes, went) to church every Sunday.
*She said that she (goes, went) to church last Sunday.
★b.<과거시제만> 사용하는 경우 - 역사적 사실
(EX)She learned that Columbus (had discovered, discovered) America.
c.가정법 - 화법 전환시 시제의 변화가 없음




- 5 -
















제 3 장 - 조동사
A.*S 조동사 have p.p
●S should(ought to) have p.p : "S는 --했어야만 했다"(실제로는 하지 않았다)
●S shouldn't(ought not to) have p.p :"S는 -하지 말았어야 했다"(실제로는 해 버렸다)
●S may have p.p : "S는 --였을지 모른다"(과거의 추측)
●S can't have p.p : "S는 --였을 리가 없다"
●S must have p.p : "S는 --했음에 틀림없다"
●S need have p.p : "S는 --할 필요가 있었는데"(실제로는 않했다)
●S needn't have p.p : "S는 --할 필요가 없었는데"(실제로는 했다)
●S could have p.p: "S는 --할 수 있었을텐데."(실제로는 못했다.)
●S couldn't have p.p: "S는 --할 수 없었을 텐데."(실제로는 했다)
●S had better have p.p: "S는 --하는 게 좋았을텐데.(실제로는 못했다.)
B.*S used to :1.--하곤 했다. 2.왕년에(과거에) --였다(현재와 반대되는 과거의 사실)
*S be used to :--하는 데 사용(이용)되다.
*S be(get, become, grow) used to --ing( ):--에 익숙하다(해지다).
= S be(get, become, grow) accustomed to --ing( ) = be inured(habituated) to -ing( )
C.조동사 'should'의 주요 용법
1.가정법 현재 구문
S + V: 주장(insist, argue, maintain) that S' + (should) +
요구(ask, demand, require) (that절 이하가 아직
명령(order, command) 이루어지지 않은 일을
결정(decide, determine) 나타내며, "-해야 한다"의
제안(suggest, propose, move) 의미를 지녀야 할 때)
충고(advise)
권고(recommend)
소망(wish, desire)
(EX)I suggested that he (should) go to the meeting.
(주의)Suggest가 '제안하다'의 뜻이 아닌 '암시하다'의 뜻일 때는 '직설법' 사용
(EX)His remark suggested that the accident had taken place(must have taken place) on the zebra crossing.
(주의)that 절 이하의 내용이 가정이 아닌 실제로 일어난 일일 때는 직설법 사용
(EX)He insisted that the accident had taken place(must have taken place:occurred:happened) on the zebra crossing.
2.의무, 필요, 당연, 감정의 형용사 다음의 that 절에서 사용됨
● It's essential
1.dare to 동.원 = venture to 동.원 (감히 --하다)
2.need와 dare은 긍정문(평서문)에서는 본동사로 사용된다.
*S need(dare) (to 동.원, 동.원)
3.need와 dare은 부정문과 의문문에서는 조동사와 본동사로 다 사용가능하다.
*S need(dare) not (to 동.원, 동.원) - not이 need(dare)다음에 위치해 있으므로
조동사로 사용되었고, 다음에는 3인칭 현재 단수일지라도 ‘s'나 ’es'를 붙일 수 없다.
*S don't need(dare) (to 동.원, 동.원) - 본동사로 사용되었으므로, 다음에는 "to부정사“가 위치
(EX)It (need, needs) hardly be said that health is above wealth. - need가 조동사
(EX)She needs (to do, do) her homework now. - need가 본동사
(EX)She doesn't need (to do, do) her homework now. - need가 본동사
= She needn't (to do, do) her homework now. - need가 조동사
(EX)She didn't dare to meet with men on an equal basis. - dare가 본동사
= She dared not meet with men on an equal basis. - dare가 조동사(과거형)

- 7 -

































제4장 - 가정법
A.가정법 현재:If S 현재동사( ) ---, S' 조동사 현재형 + ----.
B.가정법 미래:If S should ---, S' 조동사 과거형(현재형) + ---.
If S would ---, S' 조동사 과거형(현재형) + ---.
If S were to ---, S' 조동사 과거형 + ---.
C.가정법 과거: 직설법 현재의 사실을 가정(반대)하는 것
※If S were(일반동사 과거형) ---, S' 조동사 과거형 + ---.
(EX)If I were rich, I could buy a house.
= As I am not rich, I can't buy a house.
D.가정법 과거완료: 직설법 과거의 사실을 가정(반대)하는 것
※If S had p.p ---, S' 조동사 과거형 + have p.p ---.
(EX)If I had been rich, I could have helped the poor.
= As I was not rich, I couldn't help the poor.
E.혼합가정: If절 - 직설법 과거의 가정, 주절 - 직설법 현재의 가정.
※If S had p.p ---과거 부사(구, 절), S' 조동사 과거형 + ---현재부사(구,절).
(EX)If she had worked harder then, she would succeed in her life now.
F. I wish 가정법
1.I wish (that) S were(일반동사의 과거형) ---. = I am sorry 직설법 현재.
2.I wish (that) S had + p.p(조동사 과거 have p.p) ---. = I am sorry 직설법 과거.
(EX)1.I wish I were rich. = I am sorry(regret) I am not rich.
2.I wish I had been rich. = I am sorry I was not rich.
3.I wished (that) S were(일반동사의 과거형) ---. = I was sorry 직설법 과거.
4.I wished (that) S had + p.p(조동사 과거 have p.p) ---. = I was sorry 직설법 과거완료.
(EX)3.I wished I were rich. = I was sorry I was not rich.
4.I wished I had been rich. = I was sorry I had not been rich.
5.미래의 실현불가능한 소원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I wish다음에는 단순과거형을 쓸 수 없습니다. (반드시 "would(should) + 동.원"을 써야 합니다.)
(EX)*I wish it rained tomorrow.(X) *I wish it would rain tomorrow.(O)
6.미래표현에서 저자 자신의 표현 방식에 "I wish + 가정법"의 형식을 쓸 수는 없습니 다. 즉,I wish다음에 I would(should)+동.원을 쓰는 것은 틀린 문장입니다.
(EX)*I wish I would(should) succeed.(X)
*I wish you(he, she, they) would succeed.(O)
G. as if(as though) 가정법 (제 19 장 - 특수구문 참조)
1.S 직설법 현재 as if(as though) S were(일반동사의 과거형)--. = In fact, 직설법 현재.
2.S 직설법 현재 as if(as though) S had p.p--. = In fact, 직설법 과거.
(EX)1.She talks as if she were rich. = In fact, she is not rich.
2.She talks as if she had been rich. = In fact, she was not rich.
3.S 직설법 과거 as if(as though) S were(일.동 과거형) --. = In fact, 직설법 과거.
4.S 직설법 과거 as if(as though) S had p.p --. = In fact, 직설법 과거 완료.
(EX)3.She talked as if she were rich. = In fact, she was not rich.
4.She talked as if she had been rich. = In fact, she had not been rich.
H.1.Without(But for) -ing( ), S' 조동사 과거형 + ---. (-이 없다면)
= If it were not for --, = Were it not for ---, = If there were no ,
2.Without(But for) -ing( ), S' 조동사 과거형 + have + p.p ---. (-이 없었더라면)
= If it had not been for--, = Had it not been for --, = If there had been no ,
I."--가 --해야 할 시간이다."
*It is (high, about) time (that) S' should = It is time for 목적격 to .
= It is time (that) S were(일반동사 과거형)
J."명사구, to 부정사, 분사, 부사구"등에 if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1.명사구:A true friend would not act like that.
= If he were a true friend, he would not like that.
2.to 부정사:To hear him talk, you would have taken him for a German.
= If you had heard him talk, you would have mistaken him for a German.
3.부사구:I would not act like that in your shoes.
= I wouldn't act like that in your place.(if I were in your place = If I were you)
K.1.S 조동사 과거형 --,but that(save that, except that) S' 직설법 현재.
(S'가 --이 아니라면)
(EX)She would fail in the test, but (that) she studies hard.
= But (that) she studies hard, she would fail in it.
2.S 조동사 과거형 have p.p --, but that(save that, except that) S' 직설법 과거.
(S'가 --이 아니었다면)
(EX)She would have failed in the test, save (that) she studied hard.
= Except (that) she studied hard, she would have failed in the test.
L.1.S 직설법 현재 --, otherwise(or, or else) S' 조동사 과거형 --.
(그렇지 않으면)
(EX)She works hard, otherwise she would fail in her life.
(if she didn't work hard)
2.S 직설법 과거 --, otherwise(or, or else) S' 조동사 과거형 + have + p.p --.
(그렇지 않았더라면)
(EX)She worked hard, otherwise she would have failed in her life.
(if she hadn't worked hard)
※She worked hard, otherwise she would fail in her life now.(혼합가정에 주의)※

- 9 -







제 5 장 - 수동태(목적어를 가지는 타동사여야 하며 목적어가 주어 자리에 옴)
A.수동태의 기본 동사 모양은 "be + p.p"로 "--되어진다"로 해석된다.
*기본문제는 주어와의 관계에서 "--되어진다"인지, "--한다"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
(EX)A number of political prisoners will be (releasing, released) soon. - released
B.동사구의 수동태 - 동사구 전체를 하나의 동사로 보는 것이 핵심
1."동사 + 전치사" 동사구
(EX)*She was spoken to by a foreigner. = A foreigner spoke to her.
*It was come by by her. = She came by it.
2."동사 + 부사 + 전치사" 동사구
(EX)*The young must look up to the old. = The old must be looked up to by the young.
*She spoke well of him. = He was well spoken of by her.
3."동사 + 명사 + 전치사" 동사구
(EX)*She paid attention to the lecture.=The lecture was paid attention to by her.
4."동사 + 형용사 + 명사 + 전치사"동사구
(EX)*She took good(great) care of him. = He was taken good care of by her.
=※Good care was taken care of him by her.※
C.4형식 수동태: 목적어가 2개이므로 일반적으로 수동태가 2개가 된다.
1.직접 목적어를 주어로 하여 전환할 때, 남아 있는 목적어를 보류목적어(간접목적어)라 하는데 그 앞에 전치사 to, for, of등을 보충한다.
*to를 이용하는 동사들:give, bring, offer, write, tell etc
*for를 이용하는 동사들:buy, make, do, get, choose etc
*of를 이용하는 동사들:ask, inquire, demand etc
※간접목적어(주로, 사람)를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들:buy, make, read, write, bring, pass, send etc
(EX)He made me a pretty doll. = A pretty doll was made for me by her. (o)
→ I was made a pretty doll by her. (x)
※직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들:cost, envy, save, forgive, pardon, answer
D.5형식 수동태
1.※지각, 사역동사의 수동태※ - 제 1 장 동사편 참조
2.She is regarded(is looked on;upon, is thought of, is seen, is referred to,
is written off, is considered, is viewed) as a poet.
E.by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
*be caught in a shower:소나기를 만나다 *be covered with:--로 덮여 있다
*be satisfied(gratified, contented) with:--에 만족하다 *be crowded with:--로 붐비다
*be disappointed(discouraged, disheartened) at(with):--에 실망하다
*be concerned(troubled, worried) about:--에 대해 걱정하다
*be filled with:--로 가득차다 *be interested in:--에 흥미를 가지다
*be surprised(amazed, alarmed, astonished, startled, astounded, frightened) at:--에 놀라다
*제품 be made of 재료: 물리적 변화 *제품 be made from 재료: 화학적 변화 *재료 be made into 제품
※Everybody knows him. → He is known to everybody.(--에게 알려져 있다)
*He is known for his novels.(- 때문에 유명하다) *He is known as a novelist.(자격:--로서)
*A man is known by the company he keeps. *A tree is known by its fruit. -10-
F.※Nobody can do it. → It can be done by nobody.(X)
→ It can not be done by anybody.(O)
G.※It seems(seemed) that nobody took(had taken) care of him.
= It seems(seemed) that he was not taken(had not been taken) care of by anybody.
=※He seems(seemed) not to have been taken care of by anybody.※
H.★※목적어가 명사절인 문장의 수동태※ - 작문문제, 문법문제
*People(We, They) say(think, suppose, believe, know, report) that S' + V' --.
→That S' + V' -- be + p.p (by people, us, them)
→It be p.p that S'+ V' ---. →S' be + p.p to (시제일치)/to have p.p(한시제 빠름)
(EX)"그들은 그가 유명한 작가였다(였었다)고 말한다(말했다)."
= "그는 유명한 작가였다고(였었다고) 말해진다(말해졌다)."
*They say(said) that he was(had been) a famous writer.
=That he was(had been) a famous writer is(was) said (by them.)
=It is(was) said that he was(had been) a famous writer.
=He is(was) said to have been a famous writer.

※He is(was) reported to have killed himself in the war.
(그는 전쟁에서 자살한 것으로 보고된다(되었다).)
※He is(was) reported to have been killed in the war.
(그는 전쟁에서 죽은 것으로 보고된다(되었다))
※He is(was) reported to have killed many foes in the war.
(그는 전쟁에서 많은 적들을 죽인 것으로 보고된다(되었다.))
※This book is believed to have been published a long time ago.
(사람들은 이 책이 오래전에 출판된 것으로 믿고 있다.)

- 11 -















제 6 장 - 부정사(문장안에서 일반적으로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한다.)
A. S + cause(expect,want,tell,ask,allow,encourage,force,oblige,impel,compel,urge) + O + O.C(to )
B.의미상의 주어: 'to부정사' 바로 앞에 "for + 목적격" 사용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kind, silly, foolish, clever, wise, careful, careless, obstinate)등이 있고, 그 성질이 다음에 나오는 사람의 성질 일 때는 "of + 목적격"을 'to부정사' 바로 앞에 사용
(EX) It's very easy for me to read this book.
= ( ) ( ) is very easy for me to read.
It's so kind ( ) you to show me the way to the airport.
= ( ) are so kind to show me the way to the airport.
C.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분사)의 부정:'준동사' 바로 앞에 'not'나 'never'를 붙인다.
(EX)He decided never to break his promise.
D."의문사 to "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know, wonder, explain, think, teach etc
*의문사 + to = 의문사 + S + should +
E.enough:명사(충분한 것), 형용사(충분한), 부사(충분히)로 사용 가능
◎ 형용사로 사용될 때에는 명사 앞, 뒤에 다 올 수 있다.
(EX)He has enough money to buy a new house.(o)
He has money enough to buy a new house.(o)
부사로 사용될 때에는 형용사나 부사 다음에만 온다.
(EX)He is rich enough to buy a new house.(o)
He is enough rich to buy a new house.(X)
F. 부사적 목적 용법과 결과 용법 비교
●목적: S + V ---- (so) (that) S' + can(may, will) not
"--하지 않기 위해서" (in order) that S' + can(may, will) not .
(so as) not to +
(in order) not to +
for the purpose of not --ing
with the intention of not --ing
*with a view to not --ing
lest S' (should)
in case S' should
for fear (that) S' should
for fear of --ing( )
●결과:S + V + so 형용사(부사) (that) S' + V' ---- .
"너무 --해서 so 형용사(부사) as to
--하다" such 명사 that S' + V' ----.
so 형용사 관사 명사 that S' V' ---.
such 관사 형용사 명사 that S' + V'---.
V'가 긍정일 때:"S + V 형용사(부사) enough to "로 전환 가능
V'가 부정일 때:"S + V too 형용사(부사) to "로 전환 가능
- 12 -
※S + V + so p.p as to 동.원---. ※S + V not + so 형(부) as to 동.원 --.
(as to이하를 먼저 해석함에 주의) - (EX)She in not so foolish as to act like that.
●결과:S + V ----, so (that) S' + V' ---. ("그래서"의 의미)
(EX) She went to America so that she might study art.
= She ------ in order that she ----------- .
= She ------ so as to(in order to) study art.
※ This computer is so cheap that I can (buy it, buy).
= This computer is cheap enough for me to (buy, buy it)
She was so obstinate that I couldn't persuade her.
= She was too obstinate for me to persuade her.
※She is so stupid that she can't read it. → She is too stupid to (read it, read).
(cf)You are never too late to learn everything you want.(아무리 --해도 --할 수 있다.)
G.'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offer, decide, hope, agree, plan,
manage, learn, fail, wish, want 등』
H.'to부정사'와'동명사'가 올 때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
★S + forget --to + : '미래' - "--할 것을"이라고 해석
(remember) --ing(having p.p) : '과거' - "--한 것을"이라고 해석
regret to : 유감스럽게도 --하다 regret --ing(having p.p):--한 것을 후회하다
S deny(recall) --ing(having p.p) :--ing만으로도 더 이전의 사실을 나타낸다.
*하지만, 명확한 과거를 나타내는 부사(구,절)이 있을 경우에는 항상 "having p.p" 사용.
(EX) He forgot to mail the letter.
= He forgot that he ( ) ( ) the letter.
He remembered mailing(having mailed) the letter.
= He remembered that he ( ) ( ) the letter.
*She regrets not (working, having worked) hard when she was young. - 답:"having worked"
★S + try --ing : '시험삼아 한번 --해보다'
to : '--하기 위해서 노력하다(애쓰다, 시도하다)'
(EX)She tried keeping a diary in English.
She tried to write a letter in English.
★S + stop --ing : '--하는 것을 그만두다' (EX)He stopped smoking.
to : '--하기 위해서 멈추다'. He stopped to smoke.
I.대부정사:앞에 나온 내용을 'to'만으로 대신하여 받는 부정사
(EX)You may go home, if you want to(go home).
J.분리부정사:'to'와'동사원형'사이에 '부사'가 들어가 있는 부정사
(EX)They were believed to generally change.
K.독립부정사:관용적 표현들로 이미 숙어화되어 있는 부정사 표현들
to tell the truth:( )
to be frank with you:( ) = frankly speaking
strange to say:( )
so to speak:( ) = as it were = what you(we, they) call
= what is called = so called - 13 -
to make matters worse:( )
not to mention:--은 말할 필요도 없이(--은커녕) = let alone
= not to speak of = to say nothing of = much less = still less = much more=still more
♣(단, much more과 still more은 앞문장이 긍정문일 때 사용하며,
much less와 still less는 앞문장이 부정문일 때 사용한다)
L.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1..형용사적 한정용법:'to동.원'이 뒤에서 앞의 '명사' 수식하는 용법
(EX)There is no one who will help me.
= There is no one ( ) ( ) me.
※'to 동.원' 다음에 전치사가 필요한 경우인 지 반드시 확인할 것.
(이해요령):'to동.원'앞의 명사를 'to동.원'뒤에 연결하여 해석해보고
전치사가 필요한 지 판단할 것.
(EX)1.There is no chair to sit ( ).
2.He has two children to look after.
= He has two children to take care ( ).
= He has two children to care ( ).
3.I want some scissors to cut my nails ( ).
4.He will have to hire a room to hold the party ( ).
5.He has no friends to play ( ).
2.형용사적 서술용법(S be to 용법)-문맥에 따라 5가지로 해석 가능
a.예정:be due to 동.원 (EX)He is to arrive tomorrow morning.
b.의무:must = have to (EX)He is to do his homework by tomorrow.
c.의도:intend to (EX)He is not to hurt her.
d.가능:can=be able to=be capable of (EX)He is to read and write.
e.운명:be doomed(destined) to (EX)His hope was never to come true.
※사람을 주어로 할 수 없는 형용사:possible, impossible, natural, important, necessary, easy, hard, difficult, dangerous, pleasant, convenient etc
※"It - for 목적격 to '에서 to부정사의 목적어는 원주어가 될 수 있다.
(EX)It is hard for you to please her. = She is hard (for you) to please.
*It is pleasant for you to get along with her.= She is pleasant (for you) to get along with.
M.※단순부정사와 완료 부정사(한 시제 빠르다는 것을 나타냄)
(EX)*It seems that she is rich. = She seems to be rich.
*It seems that she was(has been) rich. = She seems to have been rich.
*It seemed that she was rich. = She seemed to be rich.
*It seemed that she had been rich. = She seemed to have been rich.
N.※미래동사(want, hope, wish, desire, expect, mean, intend, promise)
*S 미래동사 과거형 to have p.p ---. = S had + 미래동사 p.p to ---.
=S 미래동사 과거형 to --, but S' didn't ---. :과거에 이루지 못한 소망을 나타냄
(EX)She hoped to have become a public servant.
= She had hoped to become a public servant.
= She hoped to become a public servant, but she didn't. - 14 -
제 7 장 - 동명사(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명사의 역할을 하는 "--ing"형태)
A. S , O , C 로 사용된다 (EX)1.Speaking English is difficult. (주어)
2.My hobby is reading books. (보어)
3.I finished reading the book. (동사의 목적어)
4.I am fond of swimming. (전치사의 목적어)
B.동명사의 부정:동명사 바로 앞에 'not'나 'never'를 둔다
(EX)I am sure of not failing in the final exam.
C..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인칭대명사와 사람이름: 원칙적으로 '소유격'을 사용. 단, 구어체에서 목적격 사용가능
*생물명사:'소유격'이나 '목적격' 둘 다 사용 *무생물 명사, 부정대명사:'목적격' 사용
(EX)*I am proud of his being honest. *He is proud of his son's being honest.
*He is proud of his son being honest. *I am proud of my car being brand-new.
*She objected to (everyone, everyone's) smoking.
D.동명사의 시제
*단순동명사 : --ing (시제가 동일함을 의미)
*완료동명사 : having + p.p (시제가 한 시제 앞선다는 것을 의미)
E.1.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resist, give up, deny, enjoy, mind, admit, finish, stop, avoid, consider, postpone, put off 등
2.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wish, hope, want, decide, desire, learn, refuse, promise, manage등
3.부정사와 동명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begin, start, continue, try, hate, like, love, prefer, propose 등
F. *S persuade(enable) O to *S dissuade(disable) O from --ing
◈ 동 명 사·관 용 구 ◈
1.∼하지 않을 수 없다 : can't help ∼ing =cannot help but 동.원(미국 구어에서 사용)
= can't but 동.원 = can't choose but 동.원 = have no choice(alternative) but to 동.원
(여기서 help=avoid, escape, resist, forbear, refrain from의 의미)
2.∼해봤자 소용없다: It's no use(good)∼ing = It's of no use(good) to 동.원
= There is no use(good) (in) ∼ing = What's the use of ∼ing ?
3. ∼할 수 없다 : There is no ∼ing = It's impossible to 동.원 =We cannot 동.원
= No one can 동.원 = We have no way of --ing
4.∼하고 싶어하다 :feel like ∼ing = feel inclined to 동.원 = be tempted to 동.원
=be disposed to 동.원 = have a mind to 동.원
5. ∼금지 : No ∼ing (EX) No parking, No smoking
6. ∼하자마자 : on(Upon) ∼ing = As soon as + S + V = When S + V
(EX) on(Upon) seeing me, he ran away
= As soon as he saw me, he ran away
=The moment(instant, minute) he saw me, he ran away
=Immediately(Directly, Instantly) he saw me, he ran away
=He had no sooner seen me than he ran away.
= No sooner had he seen me than he ran away. = Scarcely(Hardly) had he seen me, ----. = He had scarcely(hardly) seen me, when(before) he ran away. - 15 -
7. 자신이 직접 ∼한 : of one's own ∼ing = p.p by oneself
8. ∼할 가치가 있다 : be worth ∼ing = be worthy of ∼ing(명사)
= be worthy to 동.원 = It is worth while ∼ing( to 동.원 )
※be worth -ing = by worthy of -ing에서, '수동의미'를 가지지만, '능동동명사'가 온다.
(EX)This city is worth (visiting, being visited) = This city is worthy of visiting.
9. ∼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다 : make a point of∼ing = be in the habit of ∼ing
= make it a rule(point) to 동.원 = have(make) a habit of ∼ing
10. ∼하는 게 어때요 : What do you say to ∼ing
= What(How) do you think(feel) about ∼ing = What(How) about ∼ing
= Why don't you 동.원 ? = Let's 동.원 ∼, shall we ?
11. ∼하는 건 말할 필요도 없다 : (It is a matter) of course (that) S+V
= It goes without saying that +S+V =(It's) needless(of no need, not too much) to say (that) S+V
12. 하마터면 ∼할 뻔하다 : come(go, be) near ∼ing = nearly(narrowly) escape∼ing
13. 막 ∼하려 하다 : be on the point(verge, edge, brink, threshold) of ∼ing
= be about to 동.원
14. 요구하기만 하면 : for the asking = If only you ask
15. ∼할 때 : In ∼ing = When(While) S+V
16. ∼할 능력이 있다 : be equal to ∼ing ⊙ equal: ⓐ같은, 동등한; 감당할 수 있는
17.∼하면 언제나 …한다:cannot(no, never)∼ without ∼ing(but +S+V …)
= Whenever∼,… = When ∼,…always … = At anytime ∼,……
18. ∼하느라 바쁘다 : be busy (in) ∼ing : be busy with +
19. 결코 ∼않다 : far from ∼ing = never +V
20. 계속해서 ∼하다 : keep (on) ∼ing = go(carry) on --ing
21. ~을 갈망하다: look forward to ∼ing( ) = expect to 동.원 = anticipate --ing
= long(yearn) to (for∼ing:ⓝ) = be anxious to = be anxious for ∼ing( )
22. 실례를 무릅쓰고 ∼하다 : take the liberty of ∼ing(to ) liberty ; 관용, 무례, 자유
23. ∼에 익숙하다 : be(get) used to ∼ing( ) = be(get) accustomed to ∼ing( )
24. ∼을 반대하다 : be opposed to ∼ing( ) = object to ∼ing( )= have an objection to∼ing( )
25. ∼에 공헌하다 : contribute to ∼ing(명사 )
26. ∼에 주의를 돌리다 : turn one's attention to ∼ing(명사 )
27. ∼에 빠지다, 정이 들다 : take to ∼ing(명사 )
28. 지체없이 ∼하다 : lose no time (in) ∼ing(명사 )
29. ∼에 어려움을 겪다:have a hard(tough, difficult) time (in) --ing( )
= have (difficulty, trouble) (in) ~ing( )
30. O를 ∼하는데 바치다 : devote(dedicate) + O + to ∼ing(명사)
31.∼에 전념하다 : dedicate(apply, devote) oneself to ∼ing(ⓝ)
= be committed (devoted, dedicated) to ∼ing(ⓝ)
= be absorbed(indulged, engrossed) in ∼ing(ⓝ)
32. O가 ∼못하게 하다 : S + (keep, deter, hinder, prohibit, stem) + O + from ∼ing
(cf)stem from = come from (stop, inhibit, prevent, restrain, abstain, ban)
= S + forbid + O + to - 16 -
33.∼하느라 O를 보내다 :S spend + 시간 + (in) ∼ing(ⓝ) ; 돈 (on)--ing( )
(CF)It takes 사람 시간 to 동.원 --. = It takes 시간 for 사람 to 동.원 ---.
34. 결코 ∼할 것 같지 않은 N : above ∼ing = the last N to 동·원
☞☞ need, want, require, deserve은 이들 동사다음에 '수동의미'를 나타내려면,
※동명사 - 능동동명사, 부정사 - 수동부정사※로 처리한다.
(EX) His house needs (wants, requires, deserves) painting.(=to be painted).
☞☞ to 다음에 ∼ing 가 오는 것
1. object to ∼ing, ⓝ = be opposed to ∼ing, ⓝ = have(make) an objection to ∼ing, ⓝ
2. with a view to ∼ing, ⓝ = for the purpose of ∼ing, ⓝ : --할 목적으로
3. devote(dedicate)∼to∼ing : --을 --하는데 바치다
4. contribute to ∼ing : --에 기여하다
5. What do you say to ∼ing : --하는 게 어때요?
6. look forward to ∼ing : --을 학수고대하다
7. be equal to∼ing : --에 필적하다, --을 감당할 능력이 있다
8. be used to ∼ing,ⓝ= be accustomed to ∼ing, ⓝ:--에 익숙하다
9. turn one's attention to ∼ing : --에 주의를 돌리다
10. take to ∼ing : --에 빠지다(열중하다)
11. be devoted (dedicated, applied, committed) to ∼ing, ⓝ : --에 전념하다
12. be addicted to ∼ing, ⓝ : --에 중독되다, --에 열중하다.

- 17 -






















제 8 장 - 분사(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ing(현.분), p.p(과.분)
A.자동사의 (--ing - '진행' , p.p - '완료'의 의미)
*낙엽들: (falling, fallen) leaves
*A (drowning, drowned) man will catch at a straw.
B.용법:1.한정(수식) 용법
*전치수식: --ing 명사 :능동('명사'가 '주어'역할, '--ing'가 '동사'역할 - 명사가 --하는)
p.p :수동('명사'가 '주어'역할, '--ing'가 '동사'역할 - 명사가 --되는)
*후치수식: 명사 --ing 다른 수식어구 : 수식하는 명사와의 관계가 능동
P.P :수식하는 명사와의 관계가 수동
♠--ing 또는 P.P뒤에 다른 수식어구가 있으면 후치 수식함
2.서술 용법(S.C, O.C로 사용되는 것)
S.C(주격 보어):S + V + S.C(--ing) :S와의 관계가 능동
( P.P ) :S와의 관계가 수동
O.C(목적 보어):S + V + O + O.C(--ing) :O와의 관계가 능동(O를 주어처럼 해석)
( P.P ):O와의 관계가 수동(O를 주어처럼 해석)
※--ing와 p.p가 '사람의 감정'을 나타내는 것일 때는, "명사"가 사람이면 p.p, 사물이면 -ing를 사용
▶( )속에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① - ⑧)
① The (exciting, excited) children were opening their presents.
② The (exciting, excited) thing happened to her.
③ The girl (playing, played) the violin is my sister.
④ The instrument (playing, played) by my sister is the violin.
⑤ A lot of children sat (surrounding, surrounded) an old man.
⑥ An old man sat (surrounding, surrounded) by many children.
⑦ I watched him (crossing, crossed, cross) the street.
⑧ I heard the piano (play, played, playing) by Judy.
B. with 부대상황 구문 - 주어가 서로 다를 때 with를 넣어 부대상황 구문으로 나타냄
*S + V --- "with 명사 --ing" : '명사'가 '--하는'
p.p : '명사'가 '--되는'
형, 부, 전
(EX)*She was standing folding her arms.(주어인 she와의 관계를 봄)
= She was standing with her arms folded.(her arms와의 관계를 봄)
*She was sitting crossing her legs. = She was sitting with her legs crossed.
*She was standing putting on her hat. = she was standing with her hat (put) on.
C.'the + 형용사(분사)':1.복수보통명사 2.단수보통명사 3.추상명사
※the accusing = plaintiff(원고) ≠ the accused = defendant(피고)
※the deceased :고인(돌아가신 분), the diseased : 환자
※They took (the wounded, the wounding) to the hospital.


- 18 -
D.☞분사구문 만드는 비결☜
【접속사 + S + V -------, S' + V' ------- 있을 때】
※접속사는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동시동작, 연속동작)을 나타내는 것 중의 하나임
1.접속사를 없앤다.
2.S = S', : S를 없앤다.
3.S = S', V = V'(시제일치) : ∼ing 형태로 나타낸다(단순 분사 구문).
(EX) As he had lots of homework to do, he couldn't go swimming.
= (Having, Had) lots of homework to do, ---------.
4.S ≠ S', V = V'(시제일치) : S ∼ing 형태로 나타낸다(독립 분사 구문).
(EX) Though it rained yesterday, I attended the meeting.
= It raining yesterday, I attended ------------.
5.S ≠ S', V = V', S가 일반인(we, they, one)일 때 : ( 무 : 비인칭 독립 분사 구문)
(EX) If we speak frankly, he is an artist.
= Frankly (speaking), he is-----------. (관용적 표현)
*Judging from:--로 판단해보면 *Generally speaking:일반적으로 말해서
*Strictly speaking:엄격하게 말해서 *Compared with:--와 비교해보면
6.S = S', V의 시제가 V'보다 한 시제 앞설 때, : Having + P.P 형태 (완료분사구문)
(EX) After she had finished studying English, she began to study math.
= Having finished studying --------, she--------------.
7.S = S', V = V'(시제일치), V가 수동일 때, : (Being) + P.P 형태로 나타낸다.
(EX) As he was given a present by me, he was very happy.
= (Being) (giving, given) a present by me, he was --------------.
8.S ≠ S', V의 시제가 V'보다 한 시제 앞섬. V가 수동 :S (Having been) + P.P 형태 (수동 완료 독립 분사 구문)
(EX)*As it had been written in German, I couldn't read it.
= It (having been) written in German, I -----------.
(CF)(Writing, Written) in haste, the letter had few errors.
= Though it had been written in haste, the letter had few errors.
9.접속사절이 부정문일 때, 분사구문 바로 앞에 Not을 붙임: Not ~ing 형태
(EX) Because I didn't know what to do, I telephoned the police.
= Not knowing -----, ----------------.
10.접속사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는 접속사를 남겨둘 수도 있다.
(EX) While I was in the hospital, I read a lot of books.
= While (being) in the hospital, -----------------.
※위 구문은 시간 부사절에서 "S + be동사" 생략형태로 볼 수도 있다.


- 19 -



제 9 장 - 명사
A.종류 - 가산명사(보통명사, 집합명사) - 복수형이 있고, 관사를 붙일 수 있다
- 불가산명사(물질명사, 추상명사, 고유명사) - 복수형 없고, 부정관사를 못 씀.
B.집합적물질명사:※furniture, machinery, merchandise, stationery(문방구), luggage, baggage, clothing, information, mail은 복수형도 없고, 부정 관사를 쓰지 못한다. ※stationary:정지해 있는(형용사)
C.집합명사와 군집명사:family, class, committee, audience, army, staff, team etc
※구성원의 뜻일때(군집명사)는 복수취급, 전체의 뜻일때(집합명사)는 단수취급
(EX)*His family consists of six.(집단 - 단수)
*His family are all diligent.(구성원 - 복수)
D.복수 취급을 하는 집합체 명사
1.특정 직업, 신분: the police, the clergy, the peasantry, the nobility, the jury, etc
(앞에 항상 "the"를 붙이고 복수취급한다)
2.막연한 집합체:cattle, people, poultry, fish, vermin, etc
(앞에 관사를 붙이지 않고, 복수형도 없지만, 복수 취급)
E.불가산 명사의 수량 표시
*a loaf of bread *a sheet of paper *an ear of corn *a lump of sugar
*an acre of land *a spoonful of sugar *a sack of rice *a pane of glass
*a piece of advice *a quart of milk *an item of news *a cake of soap
*a fill of tobacco *a piece of 추상명사(advice, information)
F.※"수사 + 단위"의 복수와 단수
(EX)*She is 13 years old. = She is a 13-year-old girl.
*This is 20 dollars.(bucks) = This is a 20-dollar bill.
G.분화복수: 복수형이 되면 단수형과 뜻이 달라지는 명사
*advices:보도, 통지 *arms:무기 *customs:관세, 세관 *goods:상품 *pains:노고, 수고
*mean(중용)/means:수단, 재산 *manners:예의범절 *letters:문학 *damages:손해배상금
*airs:태도 *authorities:당국 *belongings:재산 *parts:재능 *regards:안부
*spirit(영혼)/spirits:원기, 활력 *wit(이해력)/wits:재치 *content(만족)/contents:항목, 목차
H.이의형 복수
*brother: brothers(형제) / brethren(동포) *genius: genius(천재) / genii(수호신)
*cloth : cloths(옷감) / clothes(의복) *die :dies(거푸집, 금형) / dice(주사위)
*staff :staffs(참모, 직원)/staves(지팡이, 막대) *index :indexes(찾아보기, 색인)/indices(지표, 지수)
*penny :pennies(낱개의 동전) / pence(가격, 금액) *datum :data(자료) / datums(계측의)기준점
I.구체화 복수: 추상명사 혹은 형용사에 복수형을 붙여 구체적인 명사의 개념을 나타낸다.
*goods:상품 *safes:금고 *riches:재산 *valuables:귀중품 *eatables:식료품 *earnings:수입
*regards:안부인사 *savings:저금 *feelings:감정 *circumstances:상황
J.※상호복수※
*shake hands with:--와 악수하다 *make friends with:--와 친구가 되다
*take turns --ing:교대로 --하다 *exchange seats with:--와 자리를 바꾸다
*change cars(trains):차(기차)를 갈아 타다 *be on good terms with:--와 사이가 좋다
- 20 -
K.보통명사의 추상명사화※(the + 단수보통명사 = 추상명사)※
*I felt (a, the) patriot rise in myself at the World Cup.(the patriot : 애국심)
*When we are reduced to poverty, (a, the) beggar will come out.(the beggar : 거지 근성)
*She felt (a, the) mother rise in her heart.(the mother : 모성애)
*He felt (a, the) father rise in his heart.(the father : 부성애)
L.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
※She has done me many kindnesses.(many kindnesses; 많은 친절한 행위들)
※He is a success as a scholar.(a success: 성공한 사람)
M.항상 복수형으로 쓰는 명사:trousers, pants, shoes, socks, gloves, stockings, scissors, glasses, chop-sticks, spectacles, pincers, etc
※a pair of를 붙여 세는데 주의할 것
N.합성 명사의 복수형
*lookers-on:방관자 *passers-by:행인 *droppers-in:방문객 *step-mothers:계모
*fathers-in-law:장인, 시아버지 *sons-in-law:사위 *forget me nots:물망초
*touch me nots:봉선화 *go betweens:중개인 *merry go rounds:회전목마
*men-servants:남자하인 *women-drivers:여자운전사 (cf)*man-eaters:식인종
O."명사 +명사"의 결합
1.원칙적으로 선행명사는 복수형을 쓰지 않는다.
*a book store:책방 *a phone book:전화번호부 *blood type:혈액형 *body weight:몸무게
*brain operation:뇌수술 *a stone bridge;돌다리 *(shoes, shoe) store:구두 가게
2.선행 명사가 복수형이 되어야 의미가 되는 명사
※charities drive:자선 운동 ※goods train:화물열차
※customs officer:세관원 ※honors graduate:우등 졸업생
P.남성, 여성형이 완전히 다른 명사
*nephew(조카)-niece *bull(황소)-cow *lad(소년)- lass *dog(수캐) - bitch *wizard(마법사) - witch
*monk(수도승) - nun *peacock(수컷공작) - peahen *bachelor(독신남) - spinster
Q.명사의 소유격: (원칙: 생물명사 - 's소유격 , 무생물명사 - of 소유격 )
<예외>※1.특정 시간: Today's news(오늘의 뉴스)
거리: ten miles' distance(10마일의 거리)
무게: two dollars' worth(2달러의 가치)
가격: a pound's weight(1파운드의 무게)
2.의인화: fortune's cruelty(운명의 잔인함) , Nature's law(자연의 법칙)
3.지역. 기관, 천체: London's future(런던의 미래) , the earth's surface(지구의 표면)
※4.관용어구들:by a hair's breadth(가까스로, 간신히) , at a stone's throw(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at one's wit's ends(어찌할 바를 모르는) , to one's heart's content(마음껏)
for mercy's sake(for God's sake:제발)
have - at one's fingers' ends:--에 정통하다
R.※이중소유격: a(an), this, that, these, those, some, any, no, other, another은
소유격과 나란히 사용하지 못한다.
※이중소유격 형태: "위의 어구들 + 명사 of + 소유대명사(★)"
(EX)*my these books(x) → these books of mine(o)
*my father's another friend(x) → another friend of my father's(o)


- 21 -
제 10 장 - 관사(부정관사 - a, an ; 정관사 - the)
※"a(an) + 명사"는 "the(this, that) + 명사"보다 앞에 나온다.
A.정관사 "the"를 붙이는 경우
1.※불가산 명사는 정관사를 붙이지 않으나, 구나 절로 수식을 받을 때는 "the" 붙임.
(EX)The water of this well is not good to drink.
2.지정된 시간이나 단위를 나타낼 때:※"by the 단위명사"
(EX)by the pound, by the meter, by the dollar, by the hour. by the yard
3.고유명사인 국가명은 관사 필요없으나, 복수형 국가명은 관사 "the" 필요함(단수취급)
(EX)Korea, Japan, ;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Philippines, the Netherlands
4.※"S는 --의 신체일부(옷)을 잡다(치다, 보다)."
※S + 잡다(take, catch, hold, seize) + 목적격 + by the 신체일부(옷).
※S + 치다(hit, strike, pat) + 목적격 + on the 신체일부(옷).
※S + 보다(see, look, stare) + 목적격 + in the 신체일부(옷).
B.부정관사 a와 an의 선택
1."a"는 철자에 관계없이 "발음"이 자음으로 시작된 단어앞에 사용
(EX)*a boy *a city *a year *a hole
2."an"은 철자에 관계없이 "발음"이 모음으로 시작된 단어앞에 사용
(EX)*an officer *a union *a university *a used car *a useful idea
3."약자"도 발음에 따름다
(EX)*an M.P.(헌병 한 명) *an S.O.S.(구조신호) *a PTA(사친회)
C.부정관사의 여러 가지 의미;1.하나의 2.--마다(per) 3.어떤(certain) 4.약간의(some) 5.동일한(same) - (EX)1.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 2.We are of an age.
D.☞어순 주의해야 할 단어들☜
♠"so(as, too, how;ever) + 형용사 + 관사 + 명사" 어순에 주의 - 암기:so pretty a girl
♠"such(quite, rather, many, what;ever) + 관사 + 형용사 + 명사" 어순에 주의
*암기어구:such a pretty girl
*단, "관사 + quite(rather) + 형용사 + 명사"도 사용가능하다.
※"all(both, double, half) + the(소유격, 지시형용사) + 명사" - (O)
"the(소유격, 지시형용사) + all(both, double, half) + 명사" - (X)
E.관사의 생략
1,운동명, 학과명, 식사명, 질병명앞에는 관사를 생략하나, 악기명앞에는 관사 "the"를 사용한다.
2.※관직, 신분명이 1.보어로 사용되거나, 2.동격의 위치에 있을 때는 관사를 생략한다.
(EX)1.Johnson was elected (chairman , the chairman) of my class.
2.(The president , President) of Korea was impeached on March, 12.
2'.Mr. No, (the president, president) of Korea was impeached on March, 12.
3.※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본래의 목적으로 쓰일 경우에는 관사를 생략한다.
*go to school:수업하러 가다 *go to sea:become a sailor *go to church:예배보러 가다
*go to court:재판받으러 가다 *go to bed:자다 *take to prison:투옥(수감)하다
*in prison:수감중 *in the prison:감옥안에서 *at table:under eating *at the table:식탁에서
4.※by와 함께 쓰인 교통, 통신수단의 표시에는 관사를 생략한다.
*버스로:(by , by the) bus = (in , in a) bus = in buses
*전화로:(by, by the) telephone *전보로:(by, by the) telegram - 22 -
F.정관사 "the"를 쓰는 관용구
*(early) in the morning:(이른) 아침에 *to the point:요령있게, 적절하게
*in the wrong:틀린, 잘못된 *on the rise:상승하는
*to the full:충분히 *to the bone:뼈속까지
*on the way:도중에 (EX)on the morning of May sixth
G.부정관사 관용구
*at a high price(rate):고가(비율)에 *as a rule:대체적으로 = on the whole
H.※"(관사) + 명사"※의 조심해야 할 관용어구들
*of moment:중대한 = momentous *of the moment:찰나의, 순간적인 = momentary
※out of question:틀림없는 = without(no, beyond) question = no(beyond) doubt = certain
※out of the question:불가능한 = impossible
*beside the question:요점을 벗어난 = out of the point = wide of the mark
*in question:논쟁중의 = at issue, 미해결의 = in the air
*behind time:시간에 늦은 = late *ahead of time:시간보다 일찍
*behind the time:시대에 뒤진 = obsolete = out of date, old-fashioned
*take place:일어나다, 발생하다 *take the place of:--을 대체하다 = replace
*keep house:살림하다 = manage household tasks *keep the house:집을 지키다 = stay indoors
*have a rest:휴식하다 *have the rest:나머지를 갖다, 골동품을 갖다
*in town:읍내에서 *in a/the town:어느/그 읍에서
*in the country:시골에서 *in a country:어떤 나라에서
*in course of:--하는 과정에서 = under *in the course of:--하는 동안에 = during


- 23 -






















제 11 장 - 대명사:앞에 나오는 명사를 받을 때 단수는 단수로, 복수는 복수로 받는다.
A. it - 같은 물건 , one - 같은 종류
(EX) a:Do you have a pen? b:Yes, I have one. / a:Do you have my pen? b:Yes, I have it.
※대명사 one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one은 원래 수사에서 유래했음을 유의할 것)
1."물질명사", "추상명사"의 대용어로는 사용할 수 없다.
2."수사", "소유격 + own", "the + 비교급", "형용사의 최상급"다음에는 쓸 수 없다.
B.대명사 it
1.시간, 날씨, 거리, 명암, 상황등을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로 사용된다.
2.가주어, 가목적어로 쓰인다. - 제 1장 동사편 참조
*관용적인 가주어 구문: a. It seems(appears) that S' + V' --
= S' seem(appear)(s) to 동.원(--인 것 같다)
b. It happens(chances) that S' + V' -- = S' happen(chance)(s) to 동.원(우연히 --하다)
3.It be -- that강조용법(강조하고 싶은 것을 "--"에 넣고 문장의 나머지를 "that 뒤"에 놓는 것)
※전체 문장에서 "It be that"을 삭제하면 나머지가 완전한 문장이 된다.
*It is (I, you, he) that are to blame. *It was (him, his, he) that she hit.
*It was (his, he, him) that represented his country in the United Nations.
※"It be 형용사 that S' + V'--"구문은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다. - "It be와 that 사이에 형용사"
C.지시 대명사 This(지리, 시간적으로 가까운 것)와 That(지리, 시간적으로 먼 것)
*.this는 앞내용이나 뒷내용을 다 받을 수 있으나, that은 반드시 앞내용만 받는다.
(EX)I don't like to say (this , that), but I'm not happy with the service here.
D.절의 대용어 so와 not
*think,believe,suppose,say,guess등의 동사 뒤에서 앞에 나온 문장 전체를 so(긍정문), not(부정 문)으로 줄여 쓸 수 있다.
(EX)A:He will win the game. B:I think so.(=I hope so.) / I think not.(=I am afraid not.)
E.☞That of / Those of 구문☜
※전치사의 수식을 받거나, 비교구문에서 앞에 나온 명사를 that(단수), those(복수)로 받는경우
▶다음 문제들에서 ( )친 부분이 나타내는 것을 찾으시오.
1.The population of Seoul is much larger than (that) of Pusan.
2.The ears of rabbit are longer than (those) of dogs.
3.His behavior is not (that) of a gentleman.
4.The total weight of all the ants in the world is far greater than (that) of all the human beings.
5.When the first settlers saw the natives in America, they found physical features that were different from (those) of Europeans.
6.Homemade products are not always inferior to (those) from abroad.
F.☞부정대명사 구문☜
1.One ---, and the other∼ : 2개 있을때(순서 없음): "하나는 --이고, 나머지 하나는∼이다"
(EX)There are two doctors among my friends; one is a surgeon, and the other (is) a dentist.
(CF) the one --, the other ∼. = that --, this ∼. = the former --, the latter ∼. :
"전자는--, 후자는 ∼이다."(순서가 있음)
(EX)①There are a dog and a fox; this is cunning and that is faithful.
②Reading is easy, and thinking is hard work, but the one is useless without the other.
2.One --, another(a second)∼, and the third(the other).... : 3개만 있을때
"하나는 --이고, 또 하나는 ∼이고 ,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이다" - 24 -
(CF)One --, another(a second) --, and a third --.:3개보다 많은 개체가 있는데, 3개까지 설명할 때
3.특정 숫자 --, and the others ∼: 다수의 개체가 있을때
"특정숫자는 --이고, 나머지 모든 것들은 ∼이다."
(EX)There are many dogs; two are mine and the others are hers.
4.Some --, and others ∼ : 다수의 개체가 있을때
"어떤 것들은 --이고, 다른 것들은 ∼이다."
(EX)There are a lot of flowers; some are white and others are yellow.
5.Some --, and the others ∼ : 다수의 개체가 있을때
"어떤 것들은 --이고, 다른 모든 것들은 ∼이다."
(EX)Some students walk to school, and the others by bus.
※여러 개체중에서 선택하고 남은 모든 것을 나타낼 때에는 'the'를 붙인다.※
6.A is one thing, and B (is) another. - "A와 B는 별개의 것이다"
(EX)A learned man is not always a good teacher, for to know much is one thing, and to teach well is another.
G.★"So + S + V"구문, "So + V + S"구문, "Neither(Nor) + V + S"구문의 비교★
1."So + S + V"에서 "So"는 "Yes, Indeed, Really"의 의미
2"So + V + S"에서 "So"는 "too, also"의 의미 - 앞문장이 긍정문일 때 사용함
3"Neither(Nor) + V + S"에서 "neither"은 " not either", "nor"은 "or - not, and - not"의미
※2와 3에서 앞문장이 "be - be"로, "조동사 - 조동사"로, "일반동사 - do"를 사용한다.
(EX)1. a:She is rich. b:So she is.(Yes;Indeed;really, she is)
2. a:She is rich. b:So is he.(He is rich, too.) - 그도 또한 마찬가지다.(긍정문)
3. a:She is not rich. b:Neither am I.(I am not rich, either) - 나도 마찬가지다(부정문)
4. She is not rich, and neither(nor) do I wish to be. - (nor = not + either)
5. a:She can't play the piano. b: Neither can I. 6. a:She likes him. b:So does he.
7. a:She hasn't arrived here yet. b:Neither have her parents.
H."such as"와 "as such"
*명사 such as 명사(들) = such 명사 as 명사(들) = for example:예를 들면
*He is a great poet, and so should be respected as (such, it, one)
I."Most"와 "Almost"
*the most 형용사 명사 :가장 --한 명사 *a most 형용사 명사 :아주 --한 명사
*most 명사 :대부분의 명사 *most of the(소유격, 지시형용사) 명사 :명사의 대부분 ※"most 명사"와 "most of the 명사"에서 "동사는, 명사의 수"에 일치시킨다.
※"most + 명사" - (O) , "most + 부정대명사(everyone, anyone etc)" - (X)
※"almost + 명사" - (X) , "almost + 부정대명사" - (O)
J.부정대명사 All과 None - "사람"의 의미일 때(복수취급) , "사물"의 의미일때(단수취급)
(CF)None but the brave deserve(s) the fair. 용감한 자만이 미인을 얻을 자격이 있다.
K.Every, Each, (N)either, one
※Every(Each) 단수명사 + 단수동사 + 단수대명사 ---.※
(EX)Every;Each (child, children) (have, has) (their, his, his or her) own duty.
L.부분부정(not + 전체를 나타내는 어구들 - 'not'이 "--한 것은 아니다"로 해석)
*not + always(all, every, both, necessarily, altogether, completely, totally etc)"
(EX)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M.약간 : "some - 긍정문 , any - 의문문, 부정문, 조건문"에 사용
(예외)1.긍정의 답을 기대하거나 권유의 의문문에서는, 'some'을 사용
2.'any'가 '긍정문'에 사용되면 - '전체'를 나타내며, "어떤 --이든지"로 해석한다
(EX)*Will(Would, Could) you have some ----? *Anyone can do it.(어떤 사람이든지) - 25 -
※any는 절대 not에 선행할 수 없다. (EX)*Anyone can't do it.(X) *No one can do it.(O)
제 12 장 -☞의문문 관련 구문☜
1.간접의문문: 의문문이 문장 중간에 들어가는 의문문
1.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의문사 + S + V"의 순서
(EX)He doesn't know. + Who is she? ⇒ He doesn't know ( ) ( ) ( ).
2.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if(whether) + S + V"의 어순
(EX)I don't know. + Will it rain tomorrow? ⇒ I don't know ( ; ) ( ) ( ) rain tomorrow.
3.문장의 본동사가 "think, suppose, guess, imagine, expect, say, believe"일 때, 의문사가 문두로 나온다.
(EX)Do you suppose? + Where did they go fishing yesterday?
⇒( ) do you suppose ( ) ( ) fishing yesterday?
2.수사의문문: 상대방 대답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강조를 위한 의문문
(EX) *Who knows if he will pass the test?
= ( ) ( ) ( ) if he will past the test.
*Why should we repair the old when we can buy the new?
= We ( ) ( ) the old when we can buy the new.
*What would I not give to see her again?
= I would ( ) ( ) to see her again.
*Who that has read "Romeo and Juliet" can forget its story?
= (Anyone, Everyone) who has read "Romeo and Juliet" ( ) its story.
3.부가의문문: 평서문의 마지막 부분에 동사와 주어를 부가(tag)함으로써 의문문화시킨 것
<부가의문문 만드는 원칙>
S + V ----------, V' + S'?
1.S는 명사와 대명사를 다 사용할 수 있지만, S'는 대명사만 사용 가능하다.
2.V 가 be동사이면 V'를 be동사로, 조동사이면 조동사를, 일반동사이면 do조동사를 이용한다.
3.V가 긍정이면 V'는 부정으로, V가 부정이면 V'는 긍정으로 한다.
4.V'가 부정일 경우, 항상 축약형을 사용한다.
(EX)Mary can speak English, can't she?(O) , cannot she?(X)
5.명령문은 무조건, will you?로 하고, 간접명령문(Let's--)은 ,shall we?로 한다.
6.V가 have to 동.원이면, V'는 don't조동사를 이용하고
used to 동.원이면, V'는 didn't를 이용하고
had better이면 , V'는 hadn't를 이용하고
would rather이면, V'는 wouldn't를 이용한다.
7.S + hardly(scarcely, barely, rarely, seldom) V ----, 긍정동사 + S'?가 된다.
8.There V + S ------, V' + there?가 된다.
9.S + V --- and(but, or) S' + V' -----,에서는 뒷 문장의 주어(S')와 동사(V')에 일치시킨다.
10.S + V 종속접속사 S' + V' ----에서는, 앞 문장의 주어(S)와 동사(V)에 일치시킨다.
11.S don't think(guess, suppose..) that S' + 긍정V'---. 에서는 뒷 문장의 V'와 S'에 일치시키 는데, I don't think that Mary will sing a song, will she?
*앞 문장의 부정의 의미가 뒷 문장에 연결되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V' + S'?"이 된다.
12.I think that Mary will not sing a song, will she?
※재귀대명사(--self , --selves) - 앞에 나온 명사의 "--자신"의 의미를 나타낼 때 사용
1.재귀적용법 -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2.강조용법 - 명사나 대명사뒤에 쓰임
3.※관용적용법:*by oneself(=alone) *for oneself(=without other's help)
*of itself(=spontaneously:저절로) *in itself(=in its own nature:본래)
*beside oneself: mad, insane(제정신이 아닌) *in spite of oneself:무의식적으로
*between ourselves: in secret, in confidence, between you and (I, me) :비밀인데 - 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