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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와 독해는 죄가 없습니다./수능 영어 독해 요령/심경,어조,분위기 단어

ENARO 2008. 5. 21. 02:44
문법과 독해는 죄가 없습니다(대한민국 영어교육 비판의 결정체)

문법과 독해는 죄가 없습니다"


[오마이뉴스 전종섭 기자]"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관악을 보라"고 노래한 시인의 외침에 그리 수긍이 가지는 않지만, 어쩐지 저는 "우리 교육의 현실을 묻거든 관악을 보라"고 외치고 싶습니다.

서울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면서 동시에 불평등과 악의 근원입니다. 서울대 신입생이 영어나 한자 시험을 못 보면 바로 신문에 납니다. 그러면 "별것도 아닌 것들이…"라고 조소를 보내는 사람들도 있고, 어떤 이들은 "서울대생 공부 잘 하는 것도 다 옛날 얘기지. 요즘은 지방대 의대생보다 못한 걸"이라 말하며 서울대생 깎아내리기에 목소리를 높이기도 합니다.


조국의 미래가 서울대에 달렸는지, 서울대생의 학력 저하가 정말 심각한지 잘 모르겠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여전히 서울대에는 고교 시절 전교에서 몇 손가락 안에서만 놀던 수재들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수재들의 영어 실력 얘기를 좀 하려고 합니다. 사실 정말 하고 싶은 얘기는 서울대생의 학력 저하도 아니고, 서울대생의 형편 없는 영어 실력을 고발하자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바른 영어 교육을 위한 제언 한마디 하고 싶은 것이지요.


그런데 왜 하필 서울대냐고요? 교육자로서의 제 경험이 일천하여 서울대생 말고는 가르쳐 본 아이들이 별로 없고, 다행스럽게도 제가 가르친 아이들이 적어도 우리 교육 현실에서 매우 성공한 아이들이 틀림없으니 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얘기하는 것이 그리 부당하지 않은 것 같아서입니다.


"I am not a hobby(나는 취미가 없어요)" "What drunk he? (그가 무엇을 마셨죠?)" "I don't can speak well English (저 영어 잘 못해요)" 제가 가르치는 서울대생들이 실제로 말하거나 글로 쓴 영어들입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서울대 교양 영어 수업은 100% 영어로만 진행됩니다. 사실 이런 엉터리 영어라도 열심히 말하는 아이들은 참 대견한 편에 속하고, 상당수의 아이들은 수업 시간 내내 꿀먹은 벙어리가 되고 싶어합니다.


제가 무슨 정확한 통계에 의존한 것은 아니지만, 서울대에서 교양 영어를 직접 가르치고 있는 '현장감'을 가지고 한말씀 드립니다. 서울대생의 절반 가까운 아이들이 "I don't can speak well English" 같은 엉터리 영어를 간신히 구사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묘한 것이 이런 아이들에게 "너 수능에서 영어 몇 개 틀렸냐?"고 물어 보면 거의 대부분 만점을 받았거나 2, 3개 미만으로 틀렸다고 대답합니다.(그랬겠지요. 그러니 서울대에 들어왔겠지요) 또 하나 놀라운 것은 중간 고사에 어법상 틀리는 것을 묻는 문제를 내면 엉터리 영어를 구사하던 아이들 대부분이 기가 막히게 답을 찾아낸다는 겁니다.


이것이 과연 서울대생들만의 문제일까요? 아마 그렇지 않을 겁니다. 아마도 세칭 명문대 아이들 대부분이 안고 있는 문제일 테고, 결국은 우리 나라 교육이 구조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일 것입니다.


"시험 문제는 잘 푸는데 실력은 없다." 한마디로 이겁니다. 중고등학교 6년 동안 영어를 배우면서 문법을 내면화해서 말하고, 읽고, 쓰기를 가능하게 했어야 했는데 그런 훈련은 거의 안 하고 만날 수능 문제 답 찾는 연습만 했습니다. 시원하게 귀를 뚫어 듣기가 되게 한 것이 아니라, 듣기 문제의 유형에 따라 키워드를 가지고 답 고르는 방법만 배웠습니다.


공교육이 산적한 문제들로 인해 비효율적으로 돌아가는 동안, 학원과 개인 과외 같은 사교육 현장은 시험 문제 잘 찍는 쪽집게 선생님들의 몫이었습니다. 교육 정상화를 외치며 시작한 EBS의 영어 강의에도 스타 선생님들이 나와 시험 문제 풀이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서울대는 누가 갈까요? 국어, 영어, 수학 '다 잘 하는' 아이들이 가는 것이 아니라, 국어 시험, 영어 시험, 수학 시험 '다 잘 푸는' 아이들이 갑니다. 영어만 놓고 봐도, 영어 실력 좋은 것과 영어 시험 잘 푸는 것은 좀 다른데 말입니다.


우리 나라 사람은 학교에서 10년 동안 영어를 배워도 말 한 마디 제대로 못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문법 혹은 독해 위주의 교육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영어영문학과를 나오고, 미국에서 언어학 박사 과정을 마치고, 어쩌다 서울대 교양 영어 교수진에 들어가게 된 저의 어쭙잖은 전문가적 견해를 밝히자면, 우리 나라 영어 교육이 바른 길에 들어서려면 문법과 독해 교육을 한층 강화해서, 문법적으로 말하고 쓰는 훈련을 체계적으로 시키고, 방대한 분량의 고급 독해 지문을 학생들에게 분석적으로 읽게 해야 합니다.


문법이나 독해는 죄가 없습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못 하는 것은 문법과 독해만 죽어라 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문법과 독해도 '제대로' 못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죄인은 바로 "시험 문제 풀이 비법"입니다. 문법과 독해도 제대로 못 하는 학생들에게 수능이나 토익에서 "잘 몰라도 높은 점수 따는 방법"만 가르치고 훈련시키니, 언제 영어다운 영어를 공부하겠습니까?


본디 시험이라고 하는 것은 일정한 수준의 실력을 닦은 뒤, 그 실력을 바탕으로 별 준비 없이 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은 영어 실력 차근차근 쌓을 생각은 안하고, 시험 문제 잘 풀 궁리만 하고 있으니 영어를 10년을 해도 말 한마디 제대로 못 하는 겁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우리 교육의 현 주소가 궁금하면 관악을 보면 됩니다. 대한민국 제일의 수제들이 시험 문제 푸는 기계가 되었습니다. 수능은 만점을 받았건만 "나는 취미가 없어요"를 "I am not a hobby"라고 말합니다. 제대로 가르쳤으면 제대로 배웠을 똑똑한 아이들인데 말입니다.


교육부에 계시는 높은 분들은 EBS에 스타 강사들 출현시켜 시험 문제 풀이 방법 가르칠 생각 같은 것 좀 그만 하시고, 좀 멀리 내다 보고 제도를 만들어 주세요.


학교 선생님들, 학원 선생님들은 만날 제도 탓만 하지 마시고, 좀 나름대로 소신을 가지고 제대로 가르쳐 주세요.


학생들은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어야 하는 현실이야 어쩔 수 없겠지만 너무 비법만 찾아 다니지 말고 실력 위주의 공부를 좀 해 보세요.


"금년 수능에는 이것이 나온다"라는 말밖에 할 줄 모르는 사기꾼 선생님들은 제발 직업 좀 바꾸세요.

/전종섭 기자 (jongsup@alumni.brandeis.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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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전종섭 기자는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빙교수입니다.



영어 공부를 망치는 비결

※다음은 진정한 영어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고, 단지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임을 밝히며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위배되는 것임을 미리 밝히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 방법이 절대적인 방법이 아닌 단지 참고 요령이라는 것도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문제별 독해하는 요령☜
1.모든 문제는 문제부터 읽고, 보기읽고 지문으로 넘어갑니다.

2.영미식글은 두괄식이 거의 90%를 차지하므로, 첫문장을 단디 읽고 넘어갑니다.

3.모든 문제 대할 때 첫 문장을 읽고서 글의 전개가 어떻게 될 것인가 생각해 봅니다.
(글을 읽는 사람이 아니라 이 글을 쓰는 작가라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합니다.)

4.두 문장으로 구성된 난이도 있는 단어 넣기 문제는, ( )가 없는 다른 한 문장에 동 의어나 ( )를 채울 수 있는 KEY WORD(S)가 들어 있음을 명심합니다.

5.연결사, 연결 어구 넣는 문제 - ( )앞과 ( )가 속해 있는 문장의 관계를 면 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일반적인 내용을 말하고, 다음에 구체적인 장소, 사람, 사물, 시간(시대)가 나오거 나, 일화가 나오면 예를 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답 - for example, for instance)

6.글의 전체 내용을 알 수 있는 주제문 파악 요령(주제, 제목, 요지 찾기 유형)
a.첫 문장 주요
b.마지막 문장 중요
c.예를 들면(for example, for instance)이나 구체적 사람, 사물, 장소, 시간(시대)가 나 오는 앞 문장이 중요
d."그러나(but, however, yet, and yet..)" 다음 문장이 중요
e."고로, 그러므로(so, therefore, as a result, consequently, thus, accordingly, hence, anyway, after all, in conclusion, in short, in a word, in brief, to sum up)" 다음 문장이 중요
f.첫 문장에 'in many ways', 'several ways'등이 들어 있으면 그 문장이 중요
g.제목, 주제, 요지 찾는 문제 : 가.글의 주인공(첫 문장이 명사나 명사구로 시작될 때는 그 명사나 명사구, 제일 많이 등장하는 단어)을 찾고, 그 주인공의 특징(주인공의 무 엇)을 찾으면 주제나 제목문제는 해결할 수 있고, 그 주인공의 특징을 통해서 독자에 게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찾으면 요지와 부합된다.
(EX)주인공 - 정직 , 특징 - 많은 장점 , 요지 - 우리 정직하게 살자
나.독해가 거의 안될 때 - 보기에서 본문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보 기를 고르고 2개로 압축되면 그 다음엔 guessing할 것
h.주제나 제목찾기 문제에서 보기 2개중에서 혼동될 때는 해당 보기들을 제목으로 정해 놓고 자신이 글을 쓴다고 생각해서 답을 도출해낼 것(역발상이 중요)

- 1 -
I.다음과 같은 어구들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이 주제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가."중요성"을 나타내는 어구들: the best, the most, be important etc
나."필요성, 의무"를 나타내는 어구들: must, have to, ought to, should, need etc
다."최고"를 나타내는 경우: highest, supreme, maximum etc
라."강조"구문: "It be -- that"/ "강조"의 조동사 '애'가 들어 있는 문장
마:필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어구들:I believe(think, advise, mean), My belief is--
바.유명한 사람, 심리학자와 같은 전문가 등장시 - 자신의 의견이 전문가의 의견과 동일함을 암시

7.글의 목적 묻는 문제
a.충고, 조언: 보통 명령문으로 시작, must(should, have to, ought to:--해야 한다)가 많이 보임
b.감사: thank, appreciate, be obliged to + 사람, It's very kind(nice) of you to가 있음 첫 문장에 '감사한다'는 내용이 나올 경우에는 '감사'가 아닌 함정으로 "초대"나 다른 목적의 글인 경우가 많음
c.사과; sorry, apologize 어구가 많이 보임
d.주문: 상품명이 나오고, order어구가 많이 보임
e.추천: 어떤 사람을 칭찬하는 얘기가 나오고, 끝부분에 recommend라는 단어가 보임
※문장 첫 부분에 감사나 사과의 표현이 보이면, 함정일 확률이 높다는 것도 알아둘 것

8.글의 종류 문제
a.신문 기사(article): " "부분이 많이 보임,
b.연설문: "Ladies and gentlemen"과 같은 호격부분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음
c.광고문: 특정 장소나 특정 물건에 관한 내용인 경우가 많음
d.안내문: 특히 끝부분에 구체적 일시, 장소, 행사목적등이 나와 있는 경우가 많음
※주로 토익식은 광고문이나 신문기사가 나오는 경우가 많음

9.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일치하지 않는 것은?)
a.보기가 한글인 경우는 보기 먼저 보고, 영어인 경우는 본문부터 본다.
b.주의해야 할 표현들
●S should(ought to) have p.p : "S는 --했어야만 했다"(실제로는 하지 않았다)
●S shouldn't(ought not to) have p.p :"S는 -하지 말았어야 했다"(실제로는 해 버렸다)
●S may have p.p : "S는 --였을지 모른다"(과거의 추측)
●S can't have p.p : "S는 --였을 리가 없다"
●S must have p.p : "S는 --했음에 틀림없다"
●S need have p.p : "S는 --할 필요가 있었는데"(실제로는 안했다)
●S needn't have p.p : "S는 --할 필요가 없었는데"(실제로는 했다)
●S could have p.p: "S는 --할 수 있었을텐데."(실제로는 못했다.)
●S couldn't have p.p: "S는 --할 수 없었을 텐데."(실제로는 했다)
●S had better have p.p: "S는 --하는 게 좋았을텐데.(실제로는 못했다.)
●S used to :1.--하곤 했다. 2.왕년에(과거에) --였다(현재와 반대되는 과거의 사실)
●barely, rarely, hardly, scarcely, seldom, few, little(거의 --않다) - 2 -
10.앞에 나올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첫 문장이 중요하며, 첫 문장의 접속사나 연결어구, 지시형용사나 대명사가 힌트어구
●not only(merely, just, simp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의 어구가 있을 때 에는, 앞에는 A에 대한 내용이, 다음엔 B에 대한 내용이 나옴
●대개 본문이 원인이면 앞 문단은 결과이고, 본문이 결과이면 앞 문단은 원인인 경우가 많음

11.다음에 나올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마지막 문장에 결정적 힌트를 제공하나, 첫 문장도 유심히 살필 것

12.글의 분위기나 심경 파악 문제
●날씨 표현, 형용사의 의미(좋은 의미, 나쁜 의미), 사물에 대한 감정 이입을 살핌
●보기에 나오는 기본적인 형용사들은 반드시 암기해 놓을 것

13.단어 찾기 문제는 우선 좋은 뜻의 단어가 필요한 지, 나쁜 의미의 단어가 필요한 지 부터 살핀 후, 보기에서 고를 것

14.( ) 문제
●( )들어 있는 문 장 유의해서 볼 것
●( )문장이 문두에 있으면, 바로 뒷 문장과 마지막 문장 유의해서 볼 것
●( )문장이 문미에 있으면, 바로 윗 문장과 첫 번째 문장 유의해서 볼 것

15.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알맞은 곳은?
●제시문의 접속사나 연결사(but, however, on the other hand, for example, although, even though, even if)와 지시사(this, that, it → 단수 / these, those, they → 복수), 그리고 another, also, other, finally등의 어구를 통해 문제 해결
●a."a(an) + 명사"와 b."the(this, that) + 명사"가 들어간 문장들이 있을 때 - "a가 선행"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다음 문장에 대개 확인해 주는 어구가 들어가 있음(지시사등)

16.실험(experiment), 분석(analysis), 조사(survey)와 관련된 문제
●실험, 분석, 조사의 결말부분(문단의 끝부분)이 중요

17.논쟁(argument, dispute, debate) 관련문제
●대개 중간부분까지 논쟁의 찬성과 반대 내용이 나오고 끝부분에 필자의 견해(찬성, 반대, 중립)를 밝힘 - 마지막 문장 단디 볼 것

18.밑줄친 부분의 의미로 A가 의도한 것과 B가 의도한 것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대개 humorous한 내용(받아들이는 사람은, 노인이나 아이 또는, 비정상적 사람이 등장)
●전체적인 상황(장소나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염두에 둘 것
●말하는 사람은 상식적인 얘기를 하고, 받아들이는 사람은 엉뚱하게 받아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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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문법(어법) 문제
●능동, 수동, ●자동사, 타동사 ●병렬구조 ●시제 ●접속사등을 기본적으로 살필 것

20.주고 받은 글들이다. 순서대로 연결하라? (A), (B), (C)를 순서대로 연결하면?
●(A), (B), (C)에 힌트어구가 들어 있으므로, 힌트어구를 잘 살핀다.
●제시문의 접속사나 연결사(but, however, on the other hand, for example, although, even though, even if)와 지시사(this, that, it → 단수 / these, those, they → 복수), 그리고 another, also, other, finally등의 어구를 통해 문제 해결
●a."a(an) + 명사"와 b."the(this, that) + 명사"가 들어간 문장들이 있을 때 - "a가 선행"

21.윗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때 빈 칸에 적절한 것은?
●보기를 보면서 아래의 요약된 문장부터 주의깊게 해석
●보기는 주로 윗 글의 주제문의 주제어의 동의어로 나오는 경우가 많음
●윗 글을 읽어 가며 문제 해결

22.다음에서 관계없는 문장을 고르시오?
●첫 문장은 보기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주제문이기 때문입니다.
●첫 문장다음에 "그러나"라는 어구가 나오면, 그 문장이 주제문이 됩니다.
●주제문에서 "주인공(주제어)의 특징(무엇)"을 찾아 한 문장씩 대입시켜 나가면 해결됨

23.영영사전 문제
●단어를 공부할 때, 기본적이지만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나 숙어는 잘 정리해 둡니다.
●해당 지문의 내용에, 아래 보기의 기본적인 우리말 의미를 하나씩 대입해서 말이 되는 것이 답 이 됩니다. - 대입법 사용

★기타 속독(빠른 독해)시 유의해야 할 내용★
1.독해 지문이 길다고 해서 겁을 먹지 말 것 - 길수록 독해 내용은 쉽다.(긴 지문일수록 주제문은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임)
2.자신이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라는 패배의식을 절대 가지지 말 것
●좋을 글이란, 어려운 문장이 나왔다면 그 다음엔 같은 의미의 문장이 독자가 이해하 기 쉽도록 다시 연결되므로, 자신이 독해할 수 있는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전체 문장을 유추해 보는 능력이 중요
즉 다시 말해서, 처음 보았을 때 모르는(생각이 나지 않는) 단어나 문장이 나오면, 그 단어나 문장이 중요한 단어일 경우에는 뒤에 쉬운 단어나 문장으로 다시 설명해 주므 로 모르는 부분은 빨리 빨리 넘어가는 것이 중요

3.처음에 생각한 답이 다음에 읽어볼 때 틀린 것이 확실하면 고치고, 혼동될 때에는 처 음에 생각한 답을 적는 것이 좋다 - 문제와의 첫 번째 교감 중시

4.체크한 답의 번호를 따라 문제 푸는 오류를 금할 것




Try your best, and you will be a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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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경, 어조, 태도, 분위기, 연결어구

※심경, 어조, 분위기, 연결어구※
A.심경
*alarmed:깜짝 놀란 *calm:평온한, 침착한 *contented:만족하고 있는 *envious:시기하는
*encouraged:용기를 얻게 된 *hateful:증오에 찬 *hopeful:희망에 차 있는
*indifferent:무관심한, 냉담한 *interested:흥미가 있는 *nervous:안절부절못하는
*peaceful:평화로운 *pleased:좋아하는, 만족스러운 *regretful:뉘우치는, 애석해하는
*relaxed:긴장을 푼, 느긋해하는 *relieved:안도케 된, 긴장을 풀게 된 *resentful:분개하는
*satisfied:만족해하는 *scared:겁에 질린 *self-critical:자기 비판적인 *sorrowful:슬픈
*self-disciplined:자기 훈련(훈육)하는 *self-satisfied:자기 만족의 *thankful:감사해하는
*anxious:걱정하는 *disappointed:실망한 *joyful:기쁜 *miserable:비참한
*desperate:자포자기의 *delighted:기쁜 *repentant:후회하는 *uneasy:불안한
B.성격
*active:활동적인 *cautious:조심성있는(careful ≠ careless) *charitable:자비로운, 관대한 *cruel:잔인한 *cold-blooded:냉담한, 피도 눈물도 없는 *diligent:부지런한(industrious)
*emotional:감정적인, 정에 무른 *generous:관대한(lenient = broad-minded = large-hearted)
*high-souled:숭고한 정신의 *hot-tempered:성급한, 화를 잘 내는 *lazy:게으른(idle, negligent)
*narrow-minded:편협한, 마음이 좁은 *open-minded:편견없는, 허심탄회한
*optimistic:낙관적인 *pessimistic:비관적인 *easy-going:천하태평의, 낙관적인
*passive:소극적인 *self-sacrificing:자기 희생적인 *warm-hearted:인정 있는, 온정의
*sincere:성실한, 참된 *sociable:사교적인(affable = gregarious) *thoughtful:생각이 깊은, 친절한
*wild:난폭한 *admiring:감탄하는 *cowardly:소심한(timid) *selfish:이기적인(egoistic)
*cunning:교활한(sly) *mean:비열한(base), 인색한(stingy, tight-fisted, miserly) *violent:난폭한
*independent:독립적인 *devoted:헌신적인 *determined:단호한, 결단력있는(resolute)
C.태도 및 어조
*annoyed:화난, 곤혹스런 *arrogant:오만(거만)한 *bitter:비통한, 증오에 찬 *cynical:냉소적인 *critical:비판적인 *decent:예의바른, 점잖은 *dependent:의존하는 *earnest:진지한, 열심인
*humble:겸손한(modest) *impolite:버릇없는(rude) *impudent:뻔뻔한, 염치없는
*ironic:반어적인, 비꼬는 *persuasive:설득적인 *prudent:신중한, 조심성 있는
*revengeful:복수심에 불타는 *sarcastic:빈정대는, 비꼬는 *satirical:풍자적인, 빈정대는
*sentimental:감상적인, 정에 호소하는 *solemn:엄숙한, 근엄한 *sympathetic:동정적인, 연민의 *antipathetic:혐오하는 *disgusting:역겨운, 불쾌한(offensive, repulsive, distasteful)
*objective:객관적인 *subjective:주관적인 *creative:창의적인 *shy:수줍어하는(ashamed)
*positive:긍정적인(affirmative) *negative:부정적인
D.분위기
*amusing:재미나는 *businesslike:사무적인 *busy:분주한, 번화한 *descriptive:묘사적인
*exciting:흥분시키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festive:축제 분위기의 *gloomy:어두운, 음울한
*harmonious:화목한, 사이가 좋은 *informal:비공식적인, 격식(형식)을 따지지 않는
*instructive:교훈(교육)적인, 유익한 *lively:활발한 *lonely:고독한(solitary) *tragic:비극적인
*melancholy:우울한, 음침한 *monotonous:단조로운, 지루한 *noisy:시끄러운
*passionate:정열(열정)적인(enthusiastic) *quiet:조용한 *romantic:낭만적인 *sad:슬픈
*threatening:위협하는(scaring, menacing, intimidating, frightening, terrifying, horrifying)
(horrible, horrific, terrible)
*boring:지루한 *tense:긴장된 *awful:경외감을 불러 일으키는 *urgent:긴박한
*cheerful:경쾌한 *fascinating:매혹적인 *moving:감동적인(touching, impressive) - 1 -
E.글의 목적
*advising:충고 *agreeing:동의 *suggesting:제안 *permitting:허락 *offering:제안
*accepting:수락, 승낙 *guiding:안내 *complimenting:칭찬(praising) *persuading:설득
*protesting:항의 *complaining:불평 *encouraging:격려 *warning:경고 *blaming:비난
*reporting:보고 *recommending:추천 *demanding:요구, 독촉 *ordering:주문
*greeting:인사 *thanking:감사 *apologizing:사과 *forgiving:용서 *inviting:초대
F.연결어
*accordingly:따라서 *as a matter of fact:사실은(in fact, actually) *as a result:결과적으로
*at any rate:하여튼, 좌우간(at all event) *at first:처음에는 *at other times:또 어떤 때는
*behind the times:시대에 뒤져서 *by all means:반드시, 그렇고 말고요 *by no means:never
*besides:게다가(on top of that, in addition, moreover, further, what's more, additionally)
*first(most) of all:우선 무엇보다도(above all, in the first place, to begin with, among other things, to start with, more than anything else) *for example:예를 들면(for instance, such as)
*fortunately:다행히도, 운좋게도 *on the other hand:한펀으로는(on the other side)
*however:그러나(though, still, yet, and yet, nevertheless, nonetheless, notwithstanding)
*in comparison:비교해볼 때 *instead of:--대신에(in the place of) *otherwise:그렇지 않으면
*in other words:즉, 다시 말해서(namely, that is, that is to say, to put it in another terms)
*in the end:결국(after all, finally, at last, eventually, ultimately, in the long run, at length)
*on the contrary:오히려, 그와는 반대로 *to the contrary:그와는 반대로
*therefore:고로, 그러므로(so, hence, thus, consequently, thereupon, as a result)
*despite:--에도 불구하고(in spite of, with all, for all, even with, notwithstanding, after all,
in the face of, in the teeth of)
= --에도 관계없이(irrespective of, regardless of, without regard(respect) of)
*because of:-- 때문에(due to, thanks to, owing to, on account of, on the ground of)
*in conclusion:결론적으로(to all events and purposes, to conclude, to sum up, ultimately)
*in short:요컨대(in brief, in effect, all in all, all told, to make a long story short)
*etc;기타 등등(and so on, and so forth, and the like, and what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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