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영작 구문
▶필수 영작 구문◀
※동사와 시제의 영작
!.공급동사
*provide(supply) A with B : A에게 B를 제공하다. = provide(supply) B to(for) A
*furnish(present, trust, entrust) A with B = furnish B to A
<POINT> provide(supply)는 B(제공하는 물건)이 A(제공받는 사람)앞에 오면 전치사 를 'to나 for'를 이용할 수 있지만, 나머지 공급동사(furnish, present, trust, entrust)는 'to'는 이용가능하지만, 'for'를 이용해서는 바꿀 수 없다.
(Q)소는 우리에게 우유를 제공해 준다.
Cows provide us with milk. = Cows provide milk to(for) us.
Cows furnish us with milk. = Cows furnish milk to us.
2.제거, 박탈 동사
*deprive(relieve, rid, rob, clear, strip) A of B : A에게서 B를 빼앗다(제거하다)
<POINT> 'A'는 '제거되는 물건의 소유자 또는 장소'이고 'B'는 '제거되는 물건'이다.
이 구문에서는 전치사 'of'에 유의해야 한다. - ( ) 문제
(Q)그는 근심 때문에 잠을 못 잤다.
His troubles deprived him of sleep.
*S rob A(사람, 장소) of B(물건). = A(사람, 장소) be robbed of B(물건).
*S steal A(물건). = A(물건) be stolen.
<POINT> 'rob'동사는 '사람'을 목적어로 취하므로 수동태가 되면 'be robbed of'의 주 어는 '사람'이 오고, '물건'이 올 수 없다. 한편, 'steal'동사는 '물건'을 목적어 로 취하므로, 수동태가 되면 'be stolen'의 주어로 '물건'이 오고, '사람'이 올 수 없다.
(Q)그녀는 그녀의 시계를 도둑맞았다.
She was robbed of her watch. = Her watch was stolen.
= She had her watch stolen.
3.간주 동사
*regard(think of, look on, look upon, see, view) A as B = consider A (as) B
- A를 B로 간주하다
<POINT> consider동사는 앞의 여러 동사들과는 달리, 뒤의 목적격 보어 앞의 as를 생 략할 수 있다. 하지만, 나머지 동사는 반드시 as가 필요하다.
(Q)그들은 나의 아들을 천재로 간주한다.
They regard my son as a (man of) genius.
4.사역 동사
*have(make, le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원, 과거분사)
<POINT> 사역동사는, 목적어를 주어처럼, 목적격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해서, 둘의 관 계가 능동이면(-가 -하다) 동사원형을, 수동이면(-가 -되다) 과거분사를 사용
그리고, 이 사역동사들(목적격 보어가 동.원인 경우)이 수동태가 되면, have 는 'be asked to 동.원'으로, let는 'be allowed to 동.원'으로, make는 'be made to 동.원'으로 바뀌는데, 특히 make동사의 목적격 보어인 '동사원형'이 수동태가 되면 'to 부정사'로 바뀌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특수사역동사 'get'의 경우엔 능동의 관계시엔 'to 부정사'를, 수동의 관계시 엔 '과거분사'를 사용한다.
(Q)나는 이발을 했다. = I had my hair cut.(여기서 cut는 과거분사임)
(Q)그녀는 그에게 그녀의 컴퓨터를 수리하도록 시켰다.
She made him repair(mend, fix) her computer.
= He was made to repair(mend, fix) her computer by her.(수동태임)
= She made(got) her computer repaired(mended, fixed) by him.
= She got him to repair(mend, fix) her computer.
5.지각동사
*see(watch, observe, notice, hear, smell, feel, taste.. etc)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POINT> 지각동사도 위의 사역동사처럼, 목적어를 주어처럼, 목적격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해서, 둘의 관계가 능동이면, "동사원형('--가 --하다' : 동작의 시작과 완료를 나타냄)"이나, "현재분사(-ing:'--가 --하고 있는 중이다' : 동작의 진행중인 상태를 나타냄)"이 오지만, 수동이면 "과거분사('--가 --되다')"가 온다. 그리고 능동태에서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이 왔을 시에, 수동태로 바 뀌면, 사역동사와 마찬가지로 "to 부정사"로 바뀌는 점을 조심해야 한다.
(Q)나는 그녀가 거리를 건너가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cross the street.
= She was seen to cross the street by me.(수동태)
(Q)나는 그녀가 거리를 건너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crossing the street.
= She was seen crossing the street by me.(수동태)
(Q)나는 그녀가 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리를 들었다.
I heard her play the piano. = I heard the piano played by her.
(Q)나는 어떤 것이 타는 냄새를 맡았다.
I smelled something burning.(smell과 burning)
(Q)나는 어떤 것이 태워지는 것을 보았다.
I saw something burned.(see와 burned)
6.그가 죽은 지 10년이 흘렀다.
Ten years have passed since he died. = It is(has been) ten years since he died.
= He died ten years ago. = He has been dead for ten years.
<POINT>
*각 문장의 동사의 형태를 유의할 것.
*since가 시간 표시 접속사로 쓰일 경우, 주절의 시제는 현재 완료로 쓰며, since의 부 사절에는 과거형을 쓴다.(단, It is(has been) --- since S 과거동사 )
*시간, 거리, 무게, 가격은 복수형일지라도, 단수 취급하는 것이 원칙이나, 위의 문장에 서는 의미상 덩어리 개념이 아니고, 개별적 개념이므로 복수 취급하는 것이 옳다. 하지 만, 영.미인들중에는 단수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으나, 문제가 나올 시에는 복수 취급함 이 바람직. (cf) Ten years is a long time.
7.그는 런던에 갔다 온 적이 있다.
He has been to London.
<POINT>
*have(has) been to : --에 갔다 온 적이 있다(경험) ; --에 갔다 왔다(완료)
*have(has) gone to : --에 가버렸다(결과) - 1, 2인칭에는 사용 불가(3인칭에만 사용)
*have(has) been in : --에 계속 살고 있다(계속)
※조동사의 영작
1.나는 너를 아무리 칭찬해도 지나치지 않다.
I cannot praise you too much.
I cannot overpraise you.
It is impossible for me to overpraise you.
<POINT>
* S cannot + V --- too +형용사(부사)
= S cannot over-V = It's impossible for 목적격 to over-V
2.너는 시간을 지켰어야만 했다.
You should have been punctual(on time).
<POINT>
*S + should + have + p.p : "S는 --했어야만 했다"(실제로는 하지 않았다)
*S + shouldn't + have + p.p : "S는 --하지 말았어야 했다"(실제로는 해 버렸다)
*S + may(might) + have + p.p : "S는 --였을지 모른다"(불가능)
*S + can't + have + p.p : "S는 --였을 리가 없다"
*S + must + have + p.p : "S는 --했음에 틀림없다"
*S + need + have + p.p : "S는 --할 필요가 있었는데" (실제로는 안 했다)
*S + needn't + have + p.p : "S는 --할 필요가 없었는데"(실제로는 했다)
*S + could + have + p.p : "S는 --할 수 있었을 텐데"(--하지 않았다)
*S + couldn't + have + p.p : "S는 --할 수 없었을 텐데"(--했다)
3.당신이 그렇게 말할 만도 하다(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You may well say so. = You have good reason to say so.
= It is natural(no wonder) for you to say so.
= It is natural(no wonder) that you (should) say so.
= You are quite right to say so.
<POINT>
* S may well 동사원형 = S have good reason to 동사원형
= S be quite right to 동사원형 = It's natural(no wonder) for 목적격 to 동사원형
= It's natural(no wonder) that S (should) 동사원형
(cf) ⓐ S may as well 동사원형 = ⓑ S had better 동사원형 : S는 --하는 게 좋다
*우리나라 시험 문제에서는, 같은 것으로 출제가 되나,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의 경 우는 제안이나 권유의 표현인 데 반해, ⓑ의 경우는 가벼운 명령의 표현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쓰는 표현이므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쓰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S may well 동사원형"과 "S may as well 동사원형", 구별하는 것이 중요함.
4.나는 불명예스럽게 사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
I would rath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would(had) bett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would soon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prefer dying to living in disgrace.
= I prefer to die rather than (to) live in disgrace.
= I may as well die as live in disgrace.
<POINT>
* would rather(sooner, better) 동.원 than 동.원 = had batter 동.원 than 동.원
= may as well 동.원 as 동.원 = prefer to 동.원 rather than (to) 동.원
= prefer 동명사 to 동명사(여기서 'to'가 '전치사'임을 주의할 것)
5.나는 웃지 않을 수 없다.
I can't help laughing. = I can't but laugh. = I can't choose but laugh.
= I can't refrain from laughing. = I have no choice(alternative) but to laugh.
= I can't help but laugh. (단, 이 표현은 미국 구어체로 사용됨.)
<POINT>
* 이 문제에서는 각각의 표현뒤에 동사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주의할 것.
* S can't help -ing = S can't but 동.원 = S can't choose but 동.원
= S have no choice(alternative) but to 동.원 = S can't refrain from -ing
= S can't help but 동.원
※준동사의 영작
1.그는 말하자면 걸어 다니는 사전(박식한 사람)이다.
He is, so to speak, a walking dictionary.
= He is, what you(we, they) call, a walking dictionary.
= He is, what is called, a walking dictionary.
= He is, so called, a walking dictionary.
= He is, as it were, a walking dictionary.
<POINT>
*"so to speak = what you(we, they) call = what is called = so called = as it were"
*(cf) as it was : 과거 그 모습대로(처럼) , as it is : 현재 그 모습대로(처럼)
2.나는 조반전에 산책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있다.
I make it a rule(point) to take a walk(stroll).
= I make a point of taking the air(taking a walk).
= I am in the habit of taking a stroll.
<POINT>
*make a point of -ing = make it a rule(point) to 동.원 = be in the habit of -ing
*"make it a rule(point) to 동.원"에서 "it"이란 가목적어 조심할 것.
3.일반적으로 말해서, 여자는 남자보다 오래 산다.
Generally speaking(If we speak generally), women live longer than men.
<POINT> - *무(비)인칭 독립 분사 구문
*일반적으로 말해서 : Generally speaking, 솔직히 말하자면 : Frankly speaking,
엄격하게 말하자면 : Strictly speaking, --을 고려해 보면 : Considering
4.그는 눈을 감고 말했다.
He spoke with his eyes closed. = He spoke closing his eyes.
<POINT>
*'with + 명사 + 보어(분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구)'의 "부대 상황 구문(--한 채)"
"with + 명사 + 보어(--ing ; p.p)"에서, '명사'를 '주어처럼',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 해서 '능동 - -ing', '수동 - p.p'로 선택함을 유의할 것.
*(cf) 그녀는 모자를 쓴 채 앉아 있었다. - She sat with her hat (put) on.
그는 팔짱을 낀 채 서 있었다. - He stood with his arms folded.
5.그들은 만나기만 하면 다툰다.
They never meet without quarreling. = They never meet but they quarrel.
= When they meet, they always quarrel. = Whenever(Every ; Each time) they quarrel.
<POINT>
*never(not) ... without -ing = never(not) ... but S' + V' = When S + v, S' always + V' = Whenever(Every ; Each time) S + V , S' + V'
※태와 법의 영작
1.희석은 그의 아버지를 쏙 빼 닮았다.
Hui-seok resembles(takes after) his father very closely.
= Hui-seok is the picture of his father.
<POINT>
*'resemble, have(가지다), become(어울리다)'은 목적어를 가지는 타동사지만, 수동태를 만들 수도 없고 진행형을 만들 수도 없다.
*4형식동사(수여 동사)는 보통 수동태가 2개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음의 동사는 수동태를 하나밖에 만들 수 없다.(각 동사들 암기 요망)
간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buy, make, write, read, bring, send등
직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envy, cost, save, forgive등
(EX)She sent me a letter.
- A letter was sent (to) me by her. ( O ) ; I was sent a letter by her. ( X )
(EX)My father forgave me the mistake.
- I was forgiven the mistake by my father. ( O )
- The mistake was forgiven me by my father. ( X )
*5형식동사를 수동태로 만들때는, 목적격 보어를 그대로 내려주면 된다. 하지만,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의 수동태에서는 '동.원'이 'to '동.원'으로 변함을 유의할 것.
그리고, 'let'동사는 'be allowed to'로, 'have'동사는 'be asked to'로 바뀜에 유의할 것.
(EX)I made her happy. - She was made happy by me.
(EX)They made him go against his will.
- He was made to go against his will by them.
(EX)I let him do it. - He was let to do it by me. ( X )
- He was allowed to do it by me. ( O )
(EX)The boys heard her sing. - She was heard to sing by the boys.
(EX)I saw the thief running away. - The thief was seen running away by me.
(CF) This office is to let. = This office is to be let.(이것은 세놓을 사무실이다.)
You are to blame. = You are to be blamed.(너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2.이 펜은 글씨가 잘 써진다.
This pen writes well.
<POINT>
*write, read, peel, sell, translate등의 동사는 뒤에 'well'이라는 부사와 함께 쓰여, 능동 형으로 수동으로 해석된다.
(EX) This book sells(reads) well.
3.서둘러라, 그러면 제시간에 도착할 것이다.
Hurry up, and you will be in time. = If you hurry up, you will be in time.
<POINT>
*명령문, and S' + V'--. : '-해라, 그러면 --할 것이다.' = If S + V ...., S' + V' --.
*명령문, or(or else, otherwise) S' + V' ---. : '--해라, 그렇지 않으면 ---할 것이다.'
= If S + 부정동사 ..., S' + V' ---. = Unless S + V ..., S' + V' ----.
*If절이나, unless절에서, '미래시제'를 시용해야 할 곳에 '현재시제'로 나타내야 함을 유 의할 것.(단, 내용이 주어의 의지를 나타내는 will은 그대로 사용함)
(EX)Work hard, or(or else, otherwise) you will fail in the exam.
= If you won't(will not)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X )
= Unless you will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X )
= If you don't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O )
= Unless you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O )
(CF)If you will accompany us, we shall be obliged to you. ( O )
4.이제 자야 할 시간이다.
It is (high, about) time (that) you went to bed.
= It is (high, about) time (that) you should go to bed.
= It is (high, about) time for you to go to bed.
<POINT>
* It is (high, about) time (that) S 가정법 과거 동사(be-were, 일반동사-과거동사)
= It is (high, about) time (that) S should + 동사원형
= It is (high, about) time for 목적격 to 동사원형
5.너의 도움이 없다면, 나는 실패할텐데.
Without(Bu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If it were no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Were it no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If there were no your help, I would fail.
= Because(As, Since) you help me, I will not fail(don't fail). - 직설법 현재
(CF) 너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실패했을텐데.
Without(But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If it had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Had it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If there had been no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Because(As, Since) you helped me, I didn't fail. - 직설법 과거
<POINT>
* Without(But for) ---, S' + 조동사 과거 + 동.원 : '---이 없다면'
= If it were not for ---, = Were it not for ---,(if의 생략구문)
= It there were no 명사 = 직설법 현재
* Without(But for) ---, S' + 조동사 과거 + have + p.p : '---이 없었더라면'
= If it had not been for ---, = Had it not been for ---, (If의 생략 구문)
= If there had been no 명사, = 직설법 과거
※일치와 화법, 부정 구문의 영작
1.너나 그의 잘못이 아니다.
Neither you nor he is to blame.
<POINT>
*상관 접속사 구문 - "1.의미 파악 2.병렬 구조(Parallelism) 3.동사 일치"를 유의할 것.
1.not A but B : " A가 아니라 B인" - 동사는 B 에 일치
(EX)To be a gentleman doesn't depend upon what one has, but what one is.
2.not that(because) S + V but that(because) S' + V'
= not because of ∼ing(ⓝ) but because of ∼ing(ⓝ) - 병렬 구조 조심할 것
:"S가 V때문이 아니라, S'가 V'때문에"
(EX)I like her not that(because) she is beautiful, but that(because) she is kind.
= I like her not because of her beauty, but because of her kindness.
3.either A or B : "A , B 둘 중의 하나인" - 동사는 B 에 일치
(EX)Either he or I am wrong.
4.neither A nor B : "A 와 B 둘 다 아닌" - 동사는 B 에 일치
(EX)Neither he nor I solve the problem.
5.both(at once) A and B = A and B alike : "A 와 B 둘 다" - 동사는 무조건 복수
(EX)This book is both interesting and instructive.
6.not only(merely, simply, just)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 "A 뿐만 아니라 B 도" - 동사는 B 에 일치
※의미상 B 의 내용을 강조한다는 것을 명심할 것
(EX)Not merely she but also I am a student. = I as well as she am a student.
= Both she and I are students.
★상관접속사 구문에서는 A 와 B 가 동일한 구조(병렬구조:Parallelism)로 구성된다.
2.2 더하기 3은 5이다.
Two and three is(are, make, makes) five. = Two plus three equals five.
<POINT>
*수학적인 계산의 경우, 동사는 단. 복수 어느 쪽을 사용해도 좋다.
3.부자들이 빈자들보다 항상 더 행복한 것은 아니다.
The rich are not always(necessarily) happier than the poor.
*국산품이 외국의 제품들보다도 항상 더 열등한 것은 아니다.
Homemade products are not always inferior to those from abroad.
*반짝이는 모든 것이 금은 아니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POINT>
*부분 부정 :부정어 'not'이 '전체를 나타내는 단어들'과 결합하면, "--한 것은 아니다" 로 해석된다.
not + always, necessarily, every, both, all, altogether, wholly, entirely, completely 등
4.나의 아내는 나에게 피곤하다고 말했다.(간접화법)
My wife told me that she was tired. = My wife said to me, "I am tired."
<POINT>
*문장의 종류에 따른 직접 화법을 간접화법으로 바꾸는 법
1. 평서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S' + V' + O' ...."를 간접화법으로 바꾸면,
ㄱ. S는 그대로, 'said'는 "said"로, 'said to O'는 "told O"로, " "는 'that'로 바꾼다.
ㄴ. S'와 O'는 "1인칭은 S, 2인칭은 O"와 인칭을 일치시키고, 3인칭은 그대로이다.
ㄷ. V'는 시제를 한 시제 앞당겨서 바꾼다.
ㄹ. 마지막으로, 부사나 동사, 지시대명사는 "here - there, this - that, these - those, ago - before, come - go, now - then, today - that day, tonight - that night, tomorrow - the next(following) day, last night - the night before(the previous night), yesterday - the day before(the previous day)"로 바꾼다.
* ㄴ, ㄷ, ㄹ은 다른 모든 문장(의문문, 명령문..등)의 화법 전환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EX)1.The girl said to me, "I dreamed a curious dream last night."
- The girl told me that she had dreamed a curious dream the previous night.
2.He said, "If I were not ill, I would do it at once."
- He said that if he were not ill, he would do it at once.
*가정법은 시제일치의 예외가 적용되므로, 화법전환시에도 시제가 변하지 않는다.
3.She said, "I wish I were a millionaire."
- She said that she wished she were a millionaire.
2.의문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① 의문사있는 의문문(의문사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② 의문사 없는 의문문(조동사 + 주어 +본동사...?)"
ㄱ. S는 그대로, 'said(said to)"는 "asked"나 "inquired of"로 바꾼다.
ㄴ. ①의 경우는, "의문사 + 주어 +동사..."로 바꾸고,
②의 경우는, "if(whether) + 주어 + 동사..."로 바꾼다.
(EX)1.He said to her, "What is the matter with you?"
- He asked(inquired of) her what was the matter with her.
2.She said to me, "Have you ever been abroad?"
- She asked(inquired of) me if(whether) I had ever been abroad.
3.He said to me, "Did you go to the park last night?"
- He asked(inquired of) me if(whether) I had gone to the park the previous night.
4.She asked me if I was not feeling very well.
- She said to me, "Are you not feeling very well?"
5.He inquired of me where I came from.
- He said to me, "Where do you come from?"
3.명령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동사원형 ......" 또는 "Don't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는 내용에 따라서 "(일반 명령문일 때-told), (부탁, 권유의 명령문이나 의문문일 때-asked, begged), (상관이 부하에게 명령할 때-ordered, commanded), (의사가 환자에게 충고할 때-advised)"로 바꾼다.
ㄷ. '동사원형'은 "to 동사원형"으로, 'Don't 동사원형'은 "not to 동사원형"으로 바꾼다.
(EX)1.He said to me, "Start at once."
- He told me to start at once.
2.The doctor said to him, "Don't smoke too much."
- The doctor advised him not to smoke too much.
3.He said to me, "Will you tell me the way to the station?"
- He asked me to tell him the way to the station.
*형태는 의문문이지만, 내용상 부탁의 명령문이므로, 명령문의 화법전환으로 바꾼다.
4.간접명령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Let's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 O)'는 "suggested(proposed) to O"로, " "는 that로 바꾼다.
ㄷ. 'Let's 동사원형'은 "we (should) 동사원형..."으로 바꾼다.
S said(said to O), "Let me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를 내용에 따라서, "offered"나 "asked to be allowed"로 바꾼다.
ㄷ. 'Let me 동사원형...'을 "to 동사원형..."로 바꾼다.
(EX)1.My father said to us, "Let's go to the zoo."
- My father suggested to us that we (should) go to the zoo.
2.He said, "Let me show you the way."
- He offered to show me the way.
5.기원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①(May) God 동사원형 ...!"
"②(May) S'(God이외의 주어)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는 "①일때는 - prayed"로,
"②일때는 - wished(expressed one's wish)"로 바꾼다.
ㄷ. " "는 that로 바꾸고
ㄹ. ①은 "God might 동사원형..."으로, ②는 "S' might 동사원형..."로 바꾼다.
(EX)1.I said, "May God forgive me!"
- I prayed that God might forgive me.
2.They said, "May king live long!"
- They wished(expressed their wishes) that king might live long.
6.감탄문 바꾸기
7.중문(and, but) 바꾸기
8.복문 바꾸기
9.혼합문 바꾸기
공무원 필수 어휘
▶WORDS◀
1.빈출 단어
abase(v.) : humiliate, lower(모욕을 주다)
abate(v.) : lessen(줄어들다) ; subside(가라앉다)
abdicate(v.) : resign, give up(버리다, 양보하다)
abduct(v.) : seduce, kidnap(유괴하다)
abet(v.) : help(돕다) ; incite, agitate(선동하다, 부추기다)
abhor(v.) : hate, detest, loathe. abominate(싫어하다)
abject(adj.) : miserable(비참한) ; mean, base, sly(비열한)
absorbed(adj.) : engrossed, indulged(열중한)
accessory(n.) : something added(부속물)
accommodations(n.) : a room and meals(<숙박> 설비)
accomplice(n.) : one who aids and abets a criminal(공범자)
accost(v.) : meet someone and to speak first(-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다)
accumulate(v.) : pile up(축적하다) ; collect(모으다)
acrid(adj.) : sharp(신랄한) ; bitter(쓴, 쓰라린)
adjacent(adj.) : adjoining, contiguous(인접한)
admonish(v.) : warn, counsel(훈계하다, 경고하다)
adore(v.) : worship, love greatly(숭배하다)
adroit(adj.) : clever(영리한) ; skillful(솜씨 좋은)
affluent(adj.) : rich, opulent(풍부한, 부유한, 유복한)
aggravate(v.) : make worse, worsen(악화시키다)
agile(adj.) : lively, nimble(경쾌한)
agitate(v.) : disturb, stir, abet(선동하다)
aglow(adj.) : shining brightly(이글이글 타올라)
ailment(n.) : a mild illness, disease(병)
ajar(adj.) : slightly open(조금 열려)
akin(adj.) : similar, resemblant(유사한)
alert(adj.) : quick(날쌘) ; vigilant(주의깊은)
alleviate(v.) : lessen(경감하다) ; relieve(누그러뜨리다)
alluring(adj.) : tempting, attractive, fascinating(유혹하는, 매혹적인)
aloof(adj.) : reserved(냉담한, 초연한) ; indifferent(무관심한)
ambiguous(adj.) : doubtful(불명료한) ; uncertain, equivocal, vague(애매 모호한)
ameliorate(v.) : make better, improve, meliorate(개선, 개량시키다 ⇔deteriorate)
amicable(adj.) : friendly, amiable, kind(우호적인, 친근한)
amnesia(n.) : a lapse of memory(기억력 상실)
amnesty(n.) : pardon, remission(사면, 용서)
ample(adj.) : vast(광대한)
amplify(v.) : make larger, more powerful(확대하다)
anguish(n.) : great sorrow, pang, agony(고뇌, 번민, 번뇌)
anomalous(adj.) : unusual(특이한)
antique(n.) : a very old and valuable object, curio(골동품)
applaud(v.) : clap, acclaim(박수갈채하다) : ovation : 기립박수 갈채
appraisal(n.) : an estimate of the value(평가, 감정)
appropriate(adj.) : suitable, proper, pertinent, fitting, adequate(적절한)
arduous(adj.) : strenuous(분투적인) ; laborious, hard, difficult(힘드는, 곤란한)
arouse(v.) : spur, animate, incite(자극하다, 불러 일으키다)
arraign(v.) : charge, accuse(고발하다)
arrogance(n.) : haughtiness, pride(거만함)
aspire(v.) : strive toward(열망하다)
assert(v.) : affirm an opinion(단언하다)
asset(n.) : finances, means, property(재산)
assuage(v.) : ease(완화시키다) ; lessen, alleviate(경감시키다)
astound(v.) : astonish, amaze, startle(놀라게 하다)
astray(adj.) : away from the correct path or direction(길을 잃어)
audacious(adj.) : bold, daring, intrepid, courageous, brave(용감무쌍한)
audible(adj.) : able to be heard(청취할 수 있는)
augment(v.) : increase(증가시키다)
autonomous(adj.) : free and independent(자치 독립의) n. autonomy
avarice(n.) : greed, cupidity(탐욕)
aversion(n.) : intense dislike, abomination, abhorrence, detestation, loathing(혐오)
baffle(v.) : confuse, frustrate(곤란하게 하다)
bald(adj.) : without hair(대머리의) (cf) bold : courageous(용감한)
ban(v.) : prohibit, inhibit, hinder, deter, restrain, abstain(못하게 하다, 금지하다)
bar(n.) : a court of law(법정) ; 술집 ; the bar - 변호사단 ; obstruct, block(막다)
go to the bar = 변호사가 되다 ; cross the bar = kick the bucket(죽다)
beckon(v.) : signal with a hand(손짓으로 부르다) ; (n.) torch(햇불) ; 봉화
bellow(v.) : shout loudly, yell(고함치다)
beneficiary(n.) : a person who receives money or property from an insurance policy(보험증서) or from a will(연금, 보험금등의 수취인)
▶필수 영작 구문◀
※동사와 시제의 영작
!.공급동사
*provide(supply) A with B : A에게 B를 제공하다. = provide(supply) B to(for) A
*furnish(present, trust, entrust) A with B = furnish B to A
<POINT> provide(supply)는 B(제공하는 물건)이 A(제공받는 사람)앞에 오면 전치사 를 'to나 for'를 이용할 수 있지만, 나머지 공급동사(furnish, present, trust, entrust)는 'to'는 이용가능하지만, 'for'를 이용해서는 바꿀 수 없다.
(Q)소는 우리에게 우유를 제공해 준다.
Cows provide us with milk. = Cows provide milk to(for) us.
Cows furnish us with milk. = Cows furnish milk to us.
2.제거, 박탈 동사
*deprive(relieve, rid, rob, clear, strip) A of B : A에게서 B를 빼앗다(제거하다)
<POINT> 'A'는 '제거되는 물건의 소유자 또는 장소'이고 'B'는 '제거되는 물건'이다.
이 구문에서는 전치사 'of'에 유의해야 한다. - ( ) 문제
(Q)그는 근심 때문에 잠을 못 잤다.
His troubles deprived him of sleep.
*S rob A(사람, 장소) of B(물건). = A(사람, 장소) be robbed of B(물건).
*S steal A(물건). = A(물건) be stolen.
<POINT> 'rob'동사는 '사람'을 목적어로 취하므로 수동태가 되면 'be robbed of'의 주 어는 '사람'이 오고, '물건'이 올 수 없다. 한편, 'steal'동사는 '물건'을 목적어 로 취하므로, 수동태가 되면 'be stolen'의 주어로 '물건'이 오고, '사람'이 올 수 없다.
(Q)그녀는 그녀의 시계를 도둑맞았다.
She was robbed of her watch. = Her watch was stolen.
= She had her watch stolen.
3.간주 동사
*regard(think of, look on, look upon, see, view) A as B = consider A (as) B
- A를 B로 간주하다
<POINT> consider동사는 앞의 여러 동사들과는 달리, 뒤의 목적격 보어 앞의 as를 생 략할 수 있다. 하지만, 나머지 동사는 반드시 as가 필요하다.
(Q)그들은 나의 아들을 천재로 간주한다.
They regard my son as a (man of) genius.
4.사역 동사
*have(make, le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원, 과거분사)
<POINT> 사역동사는, 목적어를 주어처럼, 목적격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해서, 둘의 관 계가 능동이면(-가 -하다) 동사원형을, 수동이면(-가 -되다) 과거분사를 사용
그리고, 이 사역동사들(목적격 보어가 동.원인 경우)이 수동태가 되면, have 는 'be asked to 동.원'으로, let는 'be allowed to 동.원'으로, make는 'be made to 동.원'으로 바뀌는데, 특히 make동사의 목적격 보어인 '동사원형'이 수동태가 되면 'to 부정사'로 바뀌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특수사역동사 'get'의 경우엔 능동의 관계시엔 'to 부정사'를, 수동의 관계시 엔 '과거분사'를 사용한다.
(Q)나는 이발을 했다. = I had my hair cut.(여기서 cut는 과거분사임)
(Q)그녀는 그에게 그녀의 컴퓨터를 수리하도록 시켰다.
She made him repair(mend, fix) her computer.
= He was made to repair(mend, fix) her computer by her.(수동태임)
= She made(got) her computer repaired(mended, fixed) by him.
= She got him to repair(mend, fix) her computer.
5.지각동사
*see(watch, observe, notice, hear, smell, feel, taste.. etc)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POINT> 지각동사도 위의 사역동사처럼, 목적어를 주어처럼, 목적격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해서, 둘의 관계가 능동이면, "동사원형('--가 --하다' : 동작의 시작과 완료를 나타냄)"이나, "현재분사(-ing:'--가 --하고 있는 중이다' : 동작의 진행중인 상태를 나타냄)"이 오지만, 수동이면 "과거분사('--가 --되다')"가 온다. 그리고 능동태에서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이 왔을 시에, 수동태로 바 뀌면, 사역동사와 마찬가지로 "to 부정사"로 바뀌는 점을 조심해야 한다.
(Q)나는 그녀가 거리를 건너가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cross the street.
= She was seen to cross the street by me.(수동태)
(Q)나는 그녀가 거리를 건너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crossing the street.
= She was seen crossing the street by me.(수동태)
(Q)나는 그녀가 피아노를 연주하는 소리를 들었다.
I heard her play the piano. = I heard the piano played by her.
(Q)나는 어떤 것이 타는 냄새를 맡았다.
I smelled something burning.(smell과 burning)
(Q)나는 어떤 것이 태워지는 것을 보았다.
I saw something burned.(see와 burned)
6.그가 죽은 지 10년이 흘렀다.
Ten years have passed since he died. = It is(has been) ten years since he died.
= He died ten years ago. = He has been dead for ten years.
<POINT>
*각 문장의 동사의 형태를 유의할 것.
*since가 시간 표시 접속사로 쓰일 경우, 주절의 시제는 현재 완료로 쓰며, since의 부 사절에는 과거형을 쓴다.(단, It is(has been) --- since S 과거동사 )
*시간, 거리, 무게, 가격은 복수형일지라도, 단수 취급하는 것이 원칙이나, 위의 문장에 서는 의미상 덩어리 개념이 아니고, 개별적 개념이므로 복수 취급하는 것이 옳다. 하지 만, 영.미인들중에는 단수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으나, 문제가 나올 시에는 복수 취급함 이 바람직. (cf) Ten years is a long time.
7.그는 런던에 갔다 온 적이 있다.
He has been to London.
<POINT>
*have(has) been to : --에 갔다 온 적이 있다(경험) ; --에 갔다 왔다(완료)
*have(has) gone to : --에 가버렸다(결과) - 1, 2인칭에는 사용 불가(3인칭에만 사용)
*have(has) been in : --에 계속 살고 있다(계속)
※조동사의 영작
1.나는 너를 아무리 칭찬해도 지나치지 않다.
I cannot praise you too much.
I cannot overpraise you.
It is impossible for me to overpraise you.
<POINT>
* S cannot + V --- too +형용사(부사)
= S cannot over-V = It's impossible for 목적격 to over-V
2.너는 시간을 지켰어야만 했다.
You should have been punctual(on time).
<POINT>
*S + should + have + p.p : "S는 --했어야만 했다"(실제로는 하지 않았다)
*S + shouldn't + have + p.p : "S는 --하지 말았어야 했다"(실제로는 해 버렸다)
*S + may(might) + have + p.p : "S는 --였을지 모른다"(불가능)
*S + can't + have + p.p : "S는 --였을 리가 없다"
*S + must + have + p.p : "S는 --했음에 틀림없다"
*S + need + have + p.p : "S는 --할 필요가 있었는데" (실제로는 안 했다)
*S + needn't + have + p.p : "S는 --할 필요가 없었는데"(실제로는 했다)
*S + could + have + p.p : "S는 --할 수 있었을 텐데"(--하지 않았다)
*S + couldn't + have + p.p : "S는 --할 수 없었을 텐데"(--했다)
3.당신이 그렇게 말할 만도 하다(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You may well say so. = You have good reason to say so.
= It is natural(no wonder) for you to say so.
= It is natural(no wonder) that you (should) say so.
= You are quite right to say so.
<POINT>
* S may well 동사원형 = S have good reason to 동사원형
= S be quite right to 동사원형 = It's natural(no wonder) for 목적격 to 동사원형
= It's natural(no wonder) that S (should) 동사원형
(cf) ⓐ S may as well 동사원형 = ⓑ S had better 동사원형 : S는 --하는 게 좋다
*우리나라 시험 문제에서는, 같은 것으로 출제가 되나,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의 경 우는 제안이나 권유의 표현인 데 반해, ⓑ의 경우는 가벼운 명령의 표현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쓰는 표현이므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쓰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S may well 동사원형"과 "S may as well 동사원형", 구별하는 것이 중요함.
4.나는 불명예스럽게 사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
I would rath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would(had) bett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would sooner die than live in disgrace.
= I prefer dying to living in disgrace.
= I prefer to die rather than (to) live in disgrace.
= I may as well die as live in disgrace.
<POINT>
* would rather(sooner, better) 동.원 than 동.원 = had batter 동.원 than 동.원
= may as well 동.원 as 동.원 = prefer to 동.원 rather than (to) 동.원
= prefer 동명사 to 동명사(여기서 'to'가 '전치사'임을 주의할 것)
5.나는 웃지 않을 수 없다.
I can't help laughing. = I can't but laugh. = I can't choose but laugh.
= I can't refrain from laughing. = I have no choice(alternative) but to laugh.
= I can't help but laugh. (단, 이 표현은 미국 구어체로 사용됨.)
<POINT>
* 이 문제에서는 각각의 표현뒤에 동사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주의할 것.
* S can't help -ing = S can't but 동.원 = S can't choose but 동.원
= S have no choice(alternative) but to 동.원 = S can't refrain from -ing
= S can't help but 동.원
※준동사의 영작
1.그는 말하자면 걸어 다니는 사전(박식한 사람)이다.
He is, so to speak, a walking dictionary.
= He is, what you(we, they) call, a walking dictionary.
= He is, what is called, a walking dictionary.
= He is, so called, a walking dictionary.
= He is, as it were, a walking dictionary.
<POINT>
*"so to speak = what you(we, they) call = what is called = so called = as it were"
*(cf) as it was : 과거 그 모습대로(처럼) , as it is : 현재 그 모습대로(처럼)
2.나는 조반전에 산책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있다.
I make it a rule(point) to take a walk(stroll).
= I make a point of taking the air(taking a walk).
= I am in the habit of taking a stroll.
<POINT>
*make a point of -ing = make it a rule(point) to 동.원 = be in the habit of -ing
*"make it a rule(point) to 동.원"에서 "it"이란 가목적어 조심할 것.
3.일반적으로 말해서, 여자는 남자보다 오래 산다.
Generally speaking(If we speak generally), women live longer than men.
<POINT> - *무(비)인칭 독립 분사 구문
*일반적으로 말해서 : Generally speaking, 솔직히 말하자면 : Frankly speaking,
엄격하게 말하자면 : Strictly speaking, --을 고려해 보면 : Considering
4.그는 눈을 감고 말했다.
He spoke with his eyes closed. = He spoke closing his eyes.
<POINT>
*'with + 명사 + 보어(분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구)'의 "부대 상황 구문(--한 채)"
"with + 명사 + 보어(--ing ; p.p)"에서, '명사'를 '주어처럼', '보어'를 '동사'처럼 해석 해서 '능동 - -ing', '수동 - p.p'로 선택함을 유의할 것.
*(cf) 그녀는 모자를 쓴 채 앉아 있었다. - She sat with her hat (put) on.
그는 팔짱을 낀 채 서 있었다. - He stood with his arms folded.
5.그들은 만나기만 하면 다툰다.
They never meet without quarreling. = They never meet but they quarrel.
= When they meet, they always quarrel. = Whenever(Every ; Each time) they quarrel.
<POINT>
*never(not) ... without -ing = never(not) ... but S' + V' = When S + v, S' always + V' = Whenever(Every ; Each time) S + V , S' + V'
※태와 법의 영작
1.희석은 그의 아버지를 쏙 빼 닮았다.
Hui-seok resembles(takes after) his father very closely.
= Hui-seok is the picture of his father.
<POINT>
*'resemble, have(가지다), become(어울리다)'은 목적어를 가지는 타동사지만, 수동태를 만들 수도 없고 진행형을 만들 수도 없다.
*4형식동사(수여 동사)는 보통 수동태가 2개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음의 동사는 수동태를 하나밖에 만들 수 없다.(각 동사들 암기 요망)
간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buy, make, write, read, bring, send등
직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할 수 없는 동사:envy, cost, save, forgive등
(EX)She sent me a letter.
- A letter was sent (to) me by her. ( O ) ; I was sent a letter by her. ( X )
(EX)My father forgave me the mistake.
- I was forgiven the mistake by my father. ( O )
- The mistake was forgiven me by my father. ( X )
*5형식동사를 수동태로 만들때는, 목적격 보어를 그대로 내려주면 된다. 하지만,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의 수동태에서는 '동.원'이 'to '동.원'으로 변함을 유의할 것.
그리고, 'let'동사는 'be allowed to'로, 'have'동사는 'be asked to'로 바뀜에 유의할 것.
(EX)I made her happy. - She was made happy by me.
(EX)They made him go against his will.
- He was made to go against his will by them.
(EX)I let him do it. - He was let to do it by me. ( X )
- He was allowed to do it by me. ( O )
(EX)The boys heard her sing. - She was heard to sing by the boys.
(EX)I saw the thief running away. - The thief was seen running away by me.
(CF) This office is to let. = This office is to be let.(이것은 세놓을 사무실이다.)
You are to blame. = You are to be blamed.(너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2.이 펜은 글씨가 잘 써진다.
This pen writes well.
<POINT>
*write, read, peel, sell, translate등의 동사는 뒤에 'well'이라는 부사와 함께 쓰여, 능동 형으로 수동으로 해석된다.
(EX) This book sells(reads) well.
3.서둘러라, 그러면 제시간에 도착할 것이다.
Hurry up, and you will be in time. = If you hurry up, you will be in time.
<POINT>
*명령문, and S' + V'--. : '-해라, 그러면 --할 것이다.' = If S + V ...., S' + V' --.
*명령문, or(or else, otherwise) S' + V' ---. : '--해라, 그렇지 않으면 ---할 것이다.'
= If S + 부정동사 ..., S' + V' ---. = Unless S + V ..., S' + V' ----.
*If절이나, unless절에서, '미래시제'를 시용해야 할 곳에 '현재시제'로 나타내야 함을 유 의할 것.(단, 내용이 주어의 의지를 나타내는 will은 그대로 사용함)
(EX)Work hard, or(or else, otherwise) you will fail in the exam.
= If you won't(will not)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X )
= Unless you will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X )
= If you don't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O )
= Unless you work hard, you will fail in the exam. ( O )
(CF)If you will accompany us, we shall be obliged to you. ( O )
4.이제 자야 할 시간이다.
It is (high, about) time (that) you went to bed.
= It is (high, about) time (that) you should go to bed.
= It is (high, about) time for you to go to bed.
<POINT>
* It is (high, about) time (that) S 가정법 과거 동사(be-were, 일반동사-과거동사)
= It is (high, about) time (that) S should + 동사원형
= It is (high, about) time for 목적격 to 동사원형
5.너의 도움이 없다면, 나는 실패할텐데.
Without(Bu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If it were no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Were it not for your help, I would fail. = If there were no your help, I would fail.
= Because(As, Since) you help me, I will not fail(don't fail). - 직설법 현재
(CF) 너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실패했을텐데.
Without(But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If it had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Had it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If there had been no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Because(As, Since) you helped me, I didn't fail. - 직설법 과거
<POINT>
* Without(But for) ---, S' + 조동사 과거 + 동.원 : '---이 없다면'
= If it were not for ---, = Were it not for ---,(if의 생략구문)
= It there were no 명사 = 직설법 현재
* Without(But for) ---, S' + 조동사 과거 + have + p.p : '---이 없었더라면'
= If it had not been for ---, = Had it not been for ---, (If의 생략 구문)
= If there had been no 명사, = 직설법 과거
※일치와 화법, 부정 구문의 영작
1.너나 그의 잘못이 아니다.
Neither you nor he is to blame.
<POINT>
*상관 접속사 구문 - "1.의미 파악 2.병렬 구조(Parallelism) 3.동사 일치"를 유의할 것.
1.not A but B : " A가 아니라 B인" - 동사는 B 에 일치
(EX)To be a gentleman doesn't depend upon what one has, but what one is.
2.not that(because) S + V but that(because) S' + V'
= not because of ∼ing(ⓝ) but because of ∼ing(ⓝ) - 병렬 구조 조심할 것
:"S가 V때문이 아니라, S'가 V'때문에"
(EX)I like her not that(because) she is beautiful, but that(because) she is kind.
= I like her not because of her beauty, but because of her kindness.
3.either A or B : "A , B 둘 중의 하나인" - 동사는 B 에 일치
(EX)Either he or I am wrong.
4.neither A nor B : "A 와 B 둘 다 아닌" - 동사는 B 에 일치
(EX)Neither he nor I solve the problem.
5.both(at once) A and B = A and B alike : "A 와 B 둘 다" - 동사는 무조건 복수
(EX)This book is both interesting and instructive.
6.not only(merely, simply, just)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 "A 뿐만 아니라 B 도" - 동사는 B 에 일치
※의미상 B 의 내용을 강조한다는 것을 명심할 것
(EX)Not merely she but also I am a student. = I as well as she am a student.
= Both she and I are students.
★상관접속사 구문에서는 A 와 B 가 동일한 구조(병렬구조:Parallelism)로 구성된다.
2.2 더하기 3은 5이다.
Two and three is(are, make, makes) five. = Two plus three equals five.
<POINT>
*수학적인 계산의 경우, 동사는 단. 복수 어느 쪽을 사용해도 좋다.
3.부자들이 빈자들보다 항상 더 행복한 것은 아니다.
The rich are not always(necessarily) happier than the poor.
*국산품이 외국의 제품들보다도 항상 더 열등한 것은 아니다.
Homemade products are not always inferior to those from abroad.
*반짝이는 모든 것이 금은 아니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POINT>
*부분 부정 :부정어 'not'이 '전체를 나타내는 단어들'과 결합하면, "--한 것은 아니다" 로 해석된다.
not + always, necessarily, every, both, all, altogether, wholly, entirely, completely 등
4.나의 아내는 나에게 피곤하다고 말했다.(간접화법)
My wife told me that she was tired. = My wife said to me, "I am tired."
<POINT>
*문장의 종류에 따른 직접 화법을 간접화법으로 바꾸는 법
1. 평서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S' + V' + O' ...."를 간접화법으로 바꾸면,
ㄱ. S는 그대로, 'said'는 "said"로, 'said to O'는 "told O"로, " "는 'that'로 바꾼다.
ㄴ. S'와 O'는 "1인칭은 S, 2인칭은 O"와 인칭을 일치시키고, 3인칭은 그대로이다.
ㄷ. V'는 시제를 한 시제 앞당겨서 바꾼다.
ㄹ. 마지막으로, 부사나 동사, 지시대명사는 "here - there, this - that, these - those, ago - before, come - go, now - then, today - that day, tonight - that night, tomorrow - the next(following) day, last night - the night before(the previous night), yesterday - the day before(the previous day)"로 바꾼다.
* ㄴ, ㄷ, ㄹ은 다른 모든 문장(의문문, 명령문..등)의 화법 전환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EX)1.The girl said to me, "I dreamed a curious dream last night."
- The girl told me that she had dreamed a curious dream the previous night.
2.He said, "If I were not ill, I would do it at once."
- He said that if he were not ill, he would do it at once.
*가정법은 시제일치의 예외가 적용되므로, 화법전환시에도 시제가 변하지 않는다.
3.She said, "I wish I were a millionaire."
- She said that she wished she were a millionaire.
2.의문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① 의문사있는 의문문(의문사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② 의문사 없는 의문문(조동사 + 주어 +본동사...?)"
ㄱ. S는 그대로, 'said(said to)"는 "asked"나 "inquired of"로 바꾼다.
ㄴ. ①의 경우는, "의문사 + 주어 +동사..."로 바꾸고,
②의 경우는, "if(whether) + 주어 + 동사..."로 바꾼다.
(EX)1.He said to her, "What is the matter with you?"
- He asked(inquired of) her what was the matter with her.
2.She said to me, "Have you ever been abroad?"
- She asked(inquired of) me if(whether) I had ever been abroad.
3.He said to me, "Did you go to the park last night?"
- He asked(inquired of) me if(whether) I had gone to the park the previous night.
4.She asked me if I was not feeling very well.
- She said to me, "Are you not feeling very well?"
5.He inquired of me where I came from.
- He said to me, "Where do you come from?"
3.명령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동사원형 ......" 또는 "Don't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는 내용에 따라서 "(일반 명령문일 때-told), (부탁, 권유의 명령문이나 의문문일 때-asked, begged), (상관이 부하에게 명령할 때-ordered, commanded), (의사가 환자에게 충고할 때-advised)"로 바꾼다.
ㄷ. '동사원형'은 "to 동사원형"으로, 'Don't 동사원형'은 "not to 동사원형"으로 바꾼다.
(EX)1.He said to me, "Start at once."
- He told me to start at once.
2.The doctor said to him, "Don't smoke too much."
- The doctor advised him not to smoke too much.
3.He said to me, "Will you tell me the way to the station?"
- He asked me to tell him the way to the station.
*형태는 의문문이지만, 내용상 부탁의 명령문이므로, 명령문의 화법전환으로 바꾼다.
4.간접명령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Let's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 O)'는 "suggested(proposed) to O"로, " "는 that로 바꾼다.
ㄷ. 'Let's 동사원형'은 "we (should) 동사원형..."으로 바꾼다.
S said(said to O), "Let me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를 내용에 따라서, "offered"나 "asked to be allowed"로 바꾼다.
ㄷ. 'Let me 동사원형...'을 "to 동사원형..."로 바꾼다.
(EX)1.My father said to us, "Let's go to the zoo."
- My father suggested to us that we (should) go to the zoo.
2.He said, "Let me show you the way."
- He offered to show me the way.
5.기원문 바꾸기
S said(said to O), "①(May) God 동사원형 ...!"
"②(May) S'(God이외의 주어) 동사원형...!"
ㄱ. S는 그대로,
ㄴ. 'said(said to)'는 "①일때는 - prayed"로,
"②일때는 - wished(expressed one's wish)"로 바꾼다.
ㄷ. " "는 that로 바꾸고
ㄹ. ①은 "God might 동사원형..."으로, ②는 "S' might 동사원형..."로 바꾼다.
(EX)1.I said, "May God forgive me!"
- I prayed that God might forgive me.
2.They said, "May king live long!"
- They wished(expressed their wishes) that king might live long.
6.감탄문 바꾸기
7.중문(and, but) 바꾸기
8.복문 바꾸기
9.혼합문 바꾸기
공무원 필수 어휘
▶WORDS◀
1.빈출 단어
abase(v.) : humiliate, lower(모욕을 주다)
abate(v.) : lessen(줄어들다) ; subside(가라앉다)
abdicate(v.) : resign, give up(버리다, 양보하다)
abduct(v.) : seduce, kidnap(유괴하다)
abet(v.) : help(돕다) ; incite, agitate(선동하다, 부추기다)
abhor(v.) : hate, detest, loathe. abominate(싫어하다)
abject(adj.) : miserable(비참한) ; mean, base, sly(비열한)
absorbed(adj.) : engrossed, indulged(열중한)
accessory(n.) : something added(부속물)
accommodations(n.) : a room and meals(<숙박> 설비)
accomplice(n.) : one who aids and abets a criminal(공범자)
accost(v.) : meet someone and to speak first(-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다)
accumulate(v.) : pile up(축적하다) ; collect(모으다)
acrid(adj.) : sharp(신랄한) ; bitter(쓴, 쓰라린)
adjacent(adj.) : adjoining, contiguous(인접한)
admonish(v.) : warn, counsel(훈계하다, 경고하다)
adore(v.) : worship, love greatly(숭배하다)
adroit(adj.) : clever(영리한) ; skillful(솜씨 좋은)
affluent(adj.) : rich, opulent(풍부한, 부유한, 유복한)
aggravate(v.) : make worse, worsen(악화시키다)
agile(adj.) : lively, nimble(경쾌한)
agitate(v.) : disturb, stir, abet(선동하다)
aglow(adj.) : shining brightly(이글이글 타올라)
ailment(n.) : a mild illness, disease(병)
ajar(adj.) : slightly open(조금 열려)
akin(adj.) : similar, resemblant(유사한)
alert(adj.) : quick(날쌘) ; vigilant(주의깊은)
alleviate(v.) : lessen(경감하다) ; relieve(누그러뜨리다)
alluring(adj.) : tempting, attractive, fascinating(유혹하는, 매혹적인)
aloof(adj.) : reserved(냉담한, 초연한) ; indifferent(무관심한)
ambiguous(adj.) : doubtful(불명료한) ; uncertain, equivocal, vague(애매 모호한)
ameliorate(v.) : make better, improve, meliorate(개선, 개량시키다 ⇔deteriorate)
amicable(adj.) : friendly, amiable, kind(우호적인, 친근한)
amnesia(n.) : a lapse of memory(기억력 상실)
amnesty(n.) : pardon, remission(사면, 용서)
ample(adj.) : vast(광대한)
amplify(v.) : make larger, more powerful(확대하다)
anguish(n.) : great sorrow, pang, agony(고뇌, 번민, 번뇌)
anomalous(adj.) : unusual(특이한)
antique(n.) : a very old and valuable object, curio(골동품)
applaud(v.) : clap, acclaim(박수갈채하다) : ovation : 기립박수 갈채
appraisal(n.) : an estimate of the value(평가, 감정)
appropriate(adj.) : suitable, proper, pertinent, fitting, adequate(적절한)
arduous(adj.) : strenuous(분투적인) ; laborious, hard, difficult(힘드는, 곤란한)
arouse(v.) : spur, animate, incite(자극하다, 불러 일으키다)
arraign(v.) : charge, accuse(고발하다)
arrogance(n.) : haughtiness, pride(거만함)
aspire(v.) : strive toward(열망하다)
assert(v.) : affirm an opinion(단언하다)
asset(n.) : finances, means, property(재산)
assuage(v.) : ease(완화시키다) ; lessen, alleviate(경감시키다)
astound(v.) : astonish, amaze, startle(놀라게 하다)
astray(adj.) : away from the correct path or direction(길을 잃어)
audacious(adj.) : bold, daring, intrepid, courageous, brave(용감무쌍한)
audible(adj.) : able to be heard(청취할 수 있는)
augment(v.) : increase(증가시키다)
autonomous(adj.) : free and independent(자치 독립의) n. autonomy
avarice(n.) : greed, cupidity(탐욕)
aversion(n.) : intense dislike, abomination, abhorrence, detestation, loathing(혐오)
baffle(v.) : confuse, frustrate(곤란하게 하다)
bald(adj.) : without hair(대머리의) (cf) bold : courageous(용감한)
ban(v.) : prohibit, inhibit, hinder, deter, restrain, abstain(못하게 하다, 금지하다)
bar(n.) : a court of law(법정) ; 술집 ; the bar - 변호사단 ; obstruct, block(막다)
go to the bar = 변호사가 되다 ; cross the bar = kick the bucket(죽다)
beckon(v.) : signal with a hand(손짓으로 부르다) ; (n.) torch(햇불) ; 봉화
bellow(v.) : shout loudly, yell(고함치다)
beneficiary(n.) : a person who receives money or property from an insurance policy(보험증서) or from a will(연금, 보험금등의 수취인)
'BULLETIN 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 다의어 정리 (0) | 2008.05.21 |
---|---|
꼭 알아야 할 필수 혼동 구문 100 (0) | 2008.05.21 |
고교 필수 voca7,000(2) (0) | 2008.05.21 |
고교 필수voca 7,000(1) (0) | 2008.05.21 |
공부야 놀자(효과적 학습방법10,고교 필수 단어1,2,3) (0) | 2008.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