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ETIN BOARD

유용 영어6(영어 속독 기본원리10,영어일기 잘 쓰는 법,영어 면접 잘 하기)

ENARO 2008. 5. 21. 01:56
영어 속독을 위한 10가지 기본 원리

영어속독을 위한 10가지 기본 원리
글쓴이 : 글로벌 조회수 : 1568907.12.15 12:05 http://cafe.daum.net/globalesl/6jFc/21주소 복사

1. Regression Elimination (되돌아 읽기의 제거)

독 해가 잘 안 되는 학생들의 공통점의 모두 읽다가 자꾸 되돌아 와서 다시 읽는 다는 점이다. 이 나쁜 습관만 없앨 수 있어도 최소한 독해속도는 두 배로 증가된다. 없애는 방법은 문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만 읽고 눈을 들어 무엇을 읽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기억이 나지 않으면 중간으로 눈을 돌리지 말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라. 자꾸 하다보면 영어 고유의 어순에 익숙해지게 되고 문장 복원능력이 늘어나게 되어 지문을 한번만 읽고도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좋은 방법으로 손가락을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눈동자와 손가락을 이용해서 독해를 한다. 이 두 가지 도구에게 한번 움직이면 절대 뒤돌아가서는 안된다고 명령을 내린다. 손가락은 이 명령에 잘 따르는 반면 눈동자란 부하는 여러분을 배신하고 자꾸 퇴행하려는 불복종의 죄를 반복하게 될 것이다.




2. Feeling-Picturing (느낌으로 익히기-그림으로 저장하기)

단 어나 문장을 문자로 기억하지 말고 이미지로 저장하라. 예를 들어 I saw a little boy swimming in the river. It was a bright sunny day. 라는 문장을 읽고 단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밝고 화창한 어느 날 강에서 수영하고 있는 한 소년의 모습을 한 장의 사진에 담는다면 훨씬 더 정확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는 영상 이미지로 저장되어질 것이다. 모든 문장과 단어를 이렇게 느낌으로 기억하라. 이해가 쉽고 기억이 오래가게 된다.

내가 전하는 다음의 영문을 마음에 꼭 새길 것을 부탁드린다. Try to memorize words by feeling. For example, when you want to learn a new word 'eviscerate', you would rather imagine that you are removing organs from your body or taking away a vital part than think of the Korean equivalent <!-- Spam Start -->expression!<!-- Spam End --> “내장을 제거하다 또는 중요한 것(알맹이)을 빼버리다.”


3. Eye span (시각의 폭) vs. Configuration (단어의 모양)

미국 사람들은 한 번에 평균 세 단어씩 보는데 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 번에 한 단어씩만을 인식한다고 한다. 그들과 비슷해지기 위해서는 세 단어를 볼 때 가운데 단어에 초점을 맞추고 좌우의 단어까지도 보려는 연습을 해 보라. 처음에는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여러 단어를 한 번에 한 덩어리로 보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어를 평소에 익힐 때 스펠링으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모양으로 학습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간단한 예로, archaeology는 쉽게 읽을 수 있지만 ARCHAEOLOGY는 쉽게 알아보기 어렵다. 이와 같이 스펠링으로 또는 글자로 외운 사람보다 모양으로 그림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빨리 문장을 읽어내려 갈 수밖에 없다. 한국학생들의 스펠링에 대한 정확성은 세계 최강인데 반하여 말하기나 쓰기를 비롯하여 빠른 독해실력은 그렇지 못하다. 명백히 학습방법이 잘못되었다.



4. Translation Habit Elimination (번역습관의 제거)

1 번과 2번 항목이 요구하는 바가 해결되면 번역습관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번역하지 말고 그냥 어순의 배열에 충실하면서 쓰여 진 그대로를 받아들여라. 영어를 영어로 이해하여 기억할 수 있다면 그 영어는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쓸모 있는 영어가 된다. 번역하지 말고 그 자체로 받아들여라. 그래서 영어공부에는 영한사전보다 영영사전이 더 좋다. 영영사전은 하나의 단어를 찾기 위해 상당량의 독해 훈련을 강요하는 유익한 어려움인 것이다.


5. Fixation (시각 고정)

시 각의 고정은 주로 Signal words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우리 학생들은 모든 단어에서 눈을 멈추면서 읽어나간다. 독해속도는 단어 하나하나의 인식속도에서 결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적게 멈출수록 속도는 높아진다. 주로 의미가 담긴 명사나 동사에서 멈추고 접속사나 관사 등 문법적 기능을 하는 단어는 그냥 지나쳐 버려야한다. 처음에는 손가락으로 중요단어에서 멈추다가 나중에는 멈추지 말고 그냥 읽어보라. 그리고 이것이 익숙해지면 손가락을 치우고 퇴행하지 않는 눈동자로 독해를 하게 된다.


6. Vocal Reading(음성독해) vs. Subsonic Reading(무성독해)

속독 독해의 발전단계는 크게 발성해서 정확히 읽는 1)Vocal Reading (음성독해), 빠르게 중얼거리며 읽는 2)Mumbling (중얼거림), 옆 사람도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의 소리로 더 빠르게 읽는 3)Whisper Reading (속삭임 독해),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으으’ 하며 읽는 4)Vibrator Reading (성대울림 독해), 마지막으로 발성기관의 방해 없이 눈과 뇌만을 사용해서 집중하여 가장 빠르게 읽는 5)Subsonic Sight Reading (무성 시각독해)로 나누어진다. 마지막 단계는 단지 눈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삼매경에 이를 정도의 극도의 집중과 몰입을 통해 독해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속독훈련이 된 뛰어난 독서가는 분당 1000WPM 이상의 경지에 이른 사람도 있다.


7. Return Eye Sweep (행간 되돌아오기)

행의 맨 끝에 있는 단어와 그 다음 행에 있는 첫 단어를 마치 바로 붙어 있는 단어들처럼 빠르게 읽어 나간다면 사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몇 행 안 되는 경우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행이 많아지게 되고 행간 이동의 횟수가 많아지게 된다. 속독을 이루려면 행과 행사이의 빈 공간으로 빠르게 눈을 움직여 다음 행의 첫 단어로 눈을 맞추는 훈련을 반드시 해야 한다. 결국은 티끌 모아 태산이 된다는 속담처럼 행간에 낭비되는 시간을 없애게 되면 전체적으로 읽는 시간을 줄이게 된다.


8. Comprehension (이해도)

처 음에 빨리 읽기를 시도하게 되면 이해가 더 잘 안 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수많은 언어학자들의 주장처럼 앞의 내용을 잊기 전에 그 내용과 논리적으로 연결된 다른 내용을 접하게 되면 전체에 대한 이해도는 반드시 상승하게 되어있다. 여러분은 한국어로 된 글을 읽을 때 무조건 천천히만 읽는가? 오히려 너무 천천히 읽게 되면 이해가 더 어려워진다. 빨리 읽고도 쉽게 이해하는 것, 모국어인 한국어를 읽는 정도로 영어를 읽고자 하는 것이 바로 영어속독의 목표이다.


9. Retention (기억)

빠르게 읽으면 더욱 내용에 집중하게 되고 이 때문에 이해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내용에 대한 기억 또한 높아진다. 독해를 하고도 읽은 내용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시간 낭비이다. 읽고 나서 기억하라. 그러면 지식과 영어실력이 모두 향상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한국말로 내용을 정리하다가 이것에 익숙해지면 모든 단어를 기억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영어로 지문의 표현들을 떠올리면서 그 내용을 영어로 정리해보자. 이것이 습관화되면 여러분의 실력은 모국어 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10. Goal, Practice, Visualization(목표, 연습, 시각화)

추구하는 영어실력의 목표를 정하고(Set up your goal.) 매일 하루도 쉬지 말고 연습하라.(Practice makes perfect.) 그리고 그 목표가 이루어지는 것을 늘 시각화(Visualization)하라.

종이 위에 100리터의 물을 한 번에 붓는다고 해서 결코 구 멍이 뚫어지지 않는다. 한 방울씩 한 방울씩 떨어뜨리다 보면 1리터의 물을 쓰기도 전에 쉽게 구멍이 생기게 마련이다. 매일 하지 않는 일을 잘하기란 어렵다. 반드시 하루도 쉬지 말고 해 보라. 실력이 느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영어 일기 잘 쓰는 법

영어일기 How to write English Diary 영어일기 쓰는 법

영어일기 영어일기 쓰는 법



많은 중고생들이 영어일기로 인하여 힘들어 하는 것 같아 적으나마 도움이 되셨음 해서

부족하지만 '영어일기란?' '영어일기 쓰는법'에 대하여 올려 봅니다.





일기를 영어로는 diary라 고 합니다. 우리는 문방구나 서점에서 Diary라고 쓴 일기장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기를 꼭 이런 일기장에 써야 할 필요는 없고, 자기 마음에 드는 노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영어를 익히는 방법은 한번에 몰아치기로 배우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계속해서 익히고 배우는 편이 더욱 좋은 방법이고, 이런 면에서 영어로 일기를 쓰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영어 공부가 되는 것입니다. 또 일기는 자기의 생활을 하루하루 기록해 두는 것이므로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문 일기라 해서 별다른 형식은 없고 그 날의 일기를 자유롭게 쓰면 됩니다. 우리의 경우와 같이 영문 일기도 먼저 날짜. 요일. 날씨. 기온 등을 쓰고 다음으로 본문을 쓰면 됩니다.


날짜. 요일. 날씨. 기온을 쓰는 법

① 요일, 월, 일, 연도, 날씨의 순 / Sunday, March 9, 1999 Rainy
② 날짜를 서수로 표현하기도 함 / Sunday, March 9th, 1999 Rainy
③ 날짜란의 월과 요일은 편의상 흔히 약자로 씀/ Sun., Feb. 9th, 1999. Fine


영문 일기나 우리글의 일기나, 일기를 쓰는 데에 중요한 것은 날짜. 요일. 날씨 등입니다. 영문 일기에서의 날짜. 요일을 쓰는 데에는 우리의 경우와는 다릅니다. 1월 1일 일요일이면 다음과 같이 씁니다.
January 1st, Sunday 또는 Sunday, January 1st 그러나 월. 일. 요일을 줄여서 흔히 쓰는데, 날짜(일)는 1st, 2nd, 3rd, 4th.....이라 쓰지 않고 숫자만 써도 됩니다. 즉, Sun., Jan. 1이라고 씁니다.

날씨를 나타내는 말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말들이 있습니다.
fine (맑음), cloudy(흐림), snowy(눈), cool(서늘함), rainy(비), shower(소낙비), windy(바람이 셈), hot(무더움), cold(추움), stormy(폭풍우가 침), dusty(먼지가 많이 일어남), thunder(천둥침), warm(따듯함), cleared up(갬) 이런 말들을 합쳐서 보다 자세하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It was] Rainy, soon cleared up. (비가 오고 곧 갬)
[It was] Snowy all day. (하루 내내 눈이 내림)
※ 이와 같이 날씨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보통 It쓰지만, 일기를 쓸 때에는 생략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기온을 나타낼 때는 15'C와 같이 쓰면 됩니다. 만약 그때의 시각을 나타내어 기온을 나타내고 싶다면
15'C at 3 p.m. (오후 3시 15'C)
30'C at noon (정오에는 30'C) 라고 쓰면 됩니다.
Friday, March 10. cloudy. 15'C at 3 p.m.
(3월 10일, 금요일. 흐림. 오후 3시 15'C)


Body :: 본문쓰기

영 어의 일기 쓰기도 우리말 일기 쓰기와 마찬가지로 쓰는 법에 특별한 규칙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말로 일기를 쓰는 것을 영어로 표현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7시에 일어나다.'라고 할 문장을 I get up at seven. 라고 쓴다든지, '8시에 아침을 먹었다.'라고 할 문장을 I had breakfast at eight. 라는 문장을 그대로 쓰면 됩니다. 일기는 하루에 있었던 일을 자기 중심으로 해서 쓰는 것이므로, 주어 I를 빼고 Get up at seven. 또는 Had breakfast at eight. 라고 쓰기도 하나 우리는 영어를 익혀 나가기 위한 공부의 한 방법으로 영어 일기를 쓰는 것이므로 정식으로 I를 넣어서 완전한 표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약자나 약어도 될 수 있으면 쓰지 말고 철자를 정식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기는 보통 지난 일을 쓰는 것이므로 과거 시제를 쓰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자기의 의견이라든가, 어떤 진리를 나타낼 때에는 현재 시제로, 내용에 따라서는 현재나 현재완료, 미래 시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기를 쓰는 데 중요한 것은 매일 쓰는 것입니다. 한 줄이라도 매일 쓴다는 것은 일기라는 의미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며, 또 영어 공부에 있어서도 좋은 일입니다. 이제까지 배운 영어 표현 방법을 다하여 하루에 일어난 일을 그대로 기록 하기도 하고 자기가 생각한 것, 또는 느낀 것 을 쓰도록 노력해 봅시다.



Daily Life :: 하루의 생활을 영어로 적어 보세요


01. 아침 7시에 눈을 떴다.
I got up at 7.
02. 잠을 더 자고 싶었지만 학교에 늦지 않으려면 일어나야만 했다.
I wanted to sleep more, but I had to hurry not to be late for school.
03. 어젯밤 영어공부 하느라 두서너 시간 잠을 잔 탓인지 피곤함을 느꼈다..
I felt tired because I slept for two or three hours to study English.
04. 7시 30분에 아침을 먹고 나서 학교를 향해 출발했다.
After I had breakfast at 7:30, I started for school.
05. 나는 버스를 타고 학교에 다닌다.
I go to school by bus.
06. 아침마다 버스는 항상 승객들로 붐볐다.
Every morning buses were crowded with customers.
07. 만원버스는 나를 항상 짜증나게 했다.
A jam-packed bus always made me annoyed.
08. 수업이 시작 되기전에 나는 항상 영어 공부를 한다.
Before class I always study English.
09. 나는 영어 숙제를 하였다
I did my English homework.
10. 나는 영어숙제를 해오지 않았다. 허광재 선생님께서 손바닥을 2대 때리셨다.
My English teacher hit me on the palms 2 times with a stick for not doing my English homework.
11. 영어 수업시간에 5분 늦게 들어왔다고 선생님께서 나를 수업시간 내내 엎드려 뻗쳐있게 하셨다.
My English teacher had me in a push-up position for the whole period for being tardy 5 minutes for his class.
( have + 목적격대명사 + in a push-up position ~를 엎드려 뻗쳐 자세로 있게 하다, tardy 지각한)
12. 사회시간에 졸다가 걸려서 수행평가 20점 중에서 1점 감점을 받았다.
When I was caught dozing off in social science class, I was penalized one point on my 20-point performance eval!uation.
13. 시험공부를 하느라고 밤을 꼬박 샜다.
I stayed upall night cramming for exam.
14. 나는 숙제가 너무 어려워서 다른 아이의 숙제를 베꼈다.
It was difficult for me to do my homework, so I took a copy of my friend's.
15. 수업은 8시 40분부터 시작한다.
School begins at 08:40.
16. 수업내용이 너무 어려웠다.
I didn't understand what the teacher said.
17. 나는 공부가 하기 싫었다.
I didn't want to study.
18. 오늘은 체육수업이 있었다.
I had a class.
19. 체육복을 준비하지 않아 체육선생님께서 팔굽혀펴기를 50회 시키셨다.
My teacher had me do 50 push-ups because I didn't bring my uniform with me in the class.
20. 나는 체육 시간에 친구들과 농구를 하였다.
In class I played basketball with my friends.
21. 나는 농구는 못하지만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운동이다.
I am not a good basketball player, but it's my favorite sport.
22. 나의 꿈은 농구선수가 되는 것이다.
I want to be a basketball player in the future.
23. 우리반에 나쁜 아이가 있다.
There is a bad boy in my class.
24. 그는 나보다 힘이 세다. 가끔 이유없이 때리기도 한다.
He is stronger than I am and he sometimes beats me up.
25. 그는 비열한 인간이다.
He is mean.
26. 방과후에는 특기적성교육이 있다.
After school we have an "Aptitude and Special talent class".
27. 나는 특기적성교육활동 시간에 도망을 갔다.
I skipped the "Aptitude and Special talent class".
28. 나는 PC방에 가서 컴퓨터게임을 했다.
I went to a PC bang and played a computer game.
29. 방과후에 나는 밤늦도록 친구들과 놀다가 집에 들어갔다.
After school I played outside with my friends instead of going home.
30. 저녁을 먹고나서 TV를 보았다.
After dinner I watched TV.
31. 말을 듣지 않는다고 어머니께 꾸중을 들었다.
My mother scolded me for being naughty.
32. 어머니께서 자유롭게 TV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My mother didn't allow me to watch TV freely.
33. 어머니께서는 항상 내가 공부만 하기를 원하신다.
My mother always wants me to study very hard.
34. 가끔은 화도 나지만 이제부터는 불평하지 않고 어머니 말씀을 잘 따라야겠다.
Sometimes I get angry with my mother. But from now on I will listen to my good mother without complaining.
35. 나는 공부가 정말 싫다. 그러나 나의 장래를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지.
I really don't like to study but I know I have to study very hard for the future.
36. 저녁을 먹고나서 나는 사설학원에 갔다.
After dinner I went to the private institute.
37. 학원 수업을 마치고 11시경에 집으로 돌아왔다.
After I studied till late at the institute I came home around 11 p.m..

38. 숙제와 영어일기를 쓰고 12시경에 잠자리에 들었다.
After my return home I did my homework and kept my English Diary. And then I went to bed at midnight.
39. 영어로 매일 일기를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Keeping an English Diary everyday is difficult for me and it takes too much time.
40. 그러나 하루의 생활을 한 문장이라도 영어로 일기를 쓰려고 노력한다면 영어회화 능력이 배가 되리라고 나는 확신한다.
But I am sure that writing just a few sentences a day will help me to improve my English.
41. 우리 학교는 시내에 있으므로 걸어서 다닙니다.
My school is situated in the city, so I walk to school.
42. 학교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버스를 타고 다닙니다.
I go to school by bus, for my school is a long way off.
43 자전거로 통학하지만, 비오는 날에는 버스로 통학합니다.
I go to school by bicycle, bus on rainy days.
44. 저는 매일 학교에 가기위해서 버스를 갈아탑니다. 버스는 만원이어서 고생스럽습니다.
I change buses to go to school every day. There are very crowded in buses, so it is hard for me.
45. 집에서 학교까지는 15분 걸립니다.
It is a 15 minutes walk from my house to school.
46. 저는 아산중학교에 다니며 3학년입니다.
I go to Asan middle school and am in the 3rd grade.
47. 나는 학교에서 하는 방과후 특기적성 활동 수업을 듣고 있다.
I am taking after-school Talents and Aptitude Activities classes at school.
48. 나는 사설학원의 종합반에 다니고 있다. 이 곳에서는 주요과목-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을 다 가르쳐준다.
I am taking "Comprehensive Courses" from a private institute where they teach all major subjects- Korean language, Math, English, Science, and Social Sciences.
49. 나는 영어와 수학은 과외를 받고 있다. 한 주일에 3번 과외를 받는데 과외비는 한 달에 200,000원이다.
I have a private tutor for English and Math. I am being tutored three times a week and the fees are 200,000 won per month.
50. 이번 학기 내 평균은 93점이다.
My average is 93 this semester.
51. 나는 국어에서는 95점, 사회에서는 90점, 과학에서는 92점, 가정과목에서는 85점, 도덕에서는 99점을 받았다.
I got 95 in Korean language, 90 in Social Sciences, 92 in Science, 85 in Home Economics, and 99 in Civics.



How to write English Diary



1. 날짜표현(Date)


◎ 오늘은 6월 15일이다.
Today is the fifteen of june
(달)
일월 January 이월 February 삼월 March 사월 April 오월 May 유월 June 칠월 July
팔월 August 구월 September 시월 October 십일월 November 십이월 December
(서수표현)
첫째 first 둘째 second 셋째 third 넷째 forth 다섯째 fifth 여섯째 sixth
일곱째 seventh 여덟째 eighth 아홉째 ninth 열째 tenth 열한번째 eleventh
열두번째 twelfth
(요일 표현)
월요일 Monday 화요일 Tuesday 수요일 Wednesday 목요일 Thursday 금요일 Friday 토요일 Saturday 일요일 Sunday


2 . 날씨표현(Weather)



◎ 아주 좋은 날씨 : perfect(ideal) weather
◎ 좋은 날씨 : fine(fair, good, favorable, beautiful, splendid, lovely) weather
◎ 궂은 날씨 : foul(bad, nasty, wretched) weather
◎ 음산한 날씨 : gloomy(oppressive) weather
◎ 변덕스러운 날씨 : fickle(broken, changeable, unsettled) weather
◎ 거친 날씨 : stormy(rough) weather
◎ 험악한 날씨 : inclement weather
◎ 날씨 관계로 : Because of weather conditions
◎ 지금 날씨 같아서는 : Judging from the look of the sky
◎ 날씨가 좋으면 : If weather permit( if it is fine, weather permitting)
◎ 날씨가 좋건 나쁘건 : in fair weather or foul, rain or shine
◎ 날씨가 좋아지는 대로 : on the first fine day


3 . 계절표현(Season)



♣ 봄 (spring)

◎ 봄이 되었다. It became spring.
◎ 햇빛이 비쳤다 It was sunny.
◎ 따뜻한 날씨였다. It was warm.
◎ 상쾌한 날씨였다 It was fine.
◎ 날씨가 점점 더워진다. It's getting hotter and hotter.


♣ 여름(summer)

◎ 더웠다 It was hot.
◎ 구름이 끼어 있었다 It was cloudy.
◎ 안개가 끼었다. It was foggy.
◎ 당장 비가 올 날씨였다 It was threatening.
◎ 날씨가 잘 변하다 The weather is changeable(fickle, capricious).
◎ 비가 왔다 It was rainy.
◎ 날씨가 들었다 It cleared up.
◎ 차차 좋아질 모양이다 It seems that the weather is improving.
◎ 날씨 탓인지 머리가 무거웠다
I felt heavy in the head, probably because of(due to) weather.



♣ 가을 (fall, autumn)

◎ 좋은 날씨였다 It was very nice day.
◎ 하늘은 맑았다 The sky was clear.
◎ 시원한 날씨였다. It was cool.
◎ 날씨가 추워지다 It becomes cold.
◎ 오늘은 겨울 날씨 같았다 It was winter weather today.
◎ 쌀쌀했다. It was chilly.


♣ 겨울 (winter)

◎ 본격적으로 추워졌다 The cold weather has set in / Its really gotten cold.
◎ 추웠다 It was cold.
◎ 바람이 불었다 It was windy.
◎ 서리가 내렸다 It frosted(frost fell).
◎ 얼어붙는 듯한 날씨였다. It was freeze.
◎ 눈이 내렸다 It was snowy.
◎ 밖은 살을 에는 듯이 추웠다 It was bitterly cold outdoors.
◎ 오늘 아침은 몹시 추웠다
- It was awfully cold this morning.
- The temperature dipped very low this morning.



4. 하루일과 (Daily work)


♣ 아침(in the morning)


◎ 일찍 일어났다. : I got up early
◎ 언제나 아침 일찍[늦게] 일어난다 : I am an early[a late] riser.
◎ 어머니가 깨워주셨다. : I was awakened by my mother.
◎ 오늘 아침에 두 시간이나 늦잠을 잤다 : I woke up two hours late this morning
◎ 늦잠을 자서 학교에 지각했다 : I overslept and was late getting to the school.
◎ 어젯밤은 자지 않고 일어나 있었다 : I sat up all night (last night).
◎ 잠을 깼을 때는 모두 일어나 있었다 : When I awoke, everybody was up.
◎ 밥 먹기 전에 세수를 했다: I washed up before a meal.
◎ 나는 아침마다 조깅을 한다 : I jogs every morning.
◎ 공기가 맑고 신선했다. : The air was very clean and fresh.
◎ 아침을 먹었다 : I ate(took) my breakfast.
◎ 학교에 갔다 : I went to school.
◎ 집에서 정류장까지 걸어서 20분 걸린다.
: It takes about twenty minutes to walk to the bus stop from my house.


♣ 점심 (in the afternoon)


(1) 식사 lunch

◎ 점심을 먹었다. : I had(eat) lunch.
◎ 나는 점심에 샌드위치를 먹었다 : I had sandwiches for lunch.
◎ 점심시간은 한 시간이다 : We have an hours lunch break.


(2) 활동

<운동경기>
◎ 운동을 했다 : I took exercise.
◎ 오후에 야구를 했다. : I played baseball in the afternoon.


- 농구하다 play basketball
- 야구하다 play baseball
- 축구하다 play soccer(football)
- 탁구하다 play tabletennis / (ping-pong)
- 테니스하다 play tennis
- 낚시 go fishing
- 볼링 go bowing
- 서핑 go surfing
- 수영 go swimming
- 스키 go skiing
- 스케이트 go skating
- 썰매 go sledding
- 눈싸움하다 have a snowball fight
- 줄넘기를 하다 skip(jump) rope ; turn a skipping rope.
- 산책 go for a walk.
◎ 나는 야구를 좋아한다. : My favorite sport is baseball.( I love baseball.)
◎ 나의 팀이 야구경기에서 이겼다. : My team won the baseball game.
◎ 우리 팀은 그들에게 7대 5로 이겼다 :
Our team won the game against them by a score of 7 to 5.
◎ 나는 가까스로 이겼다 : I won a close victory over.
◎ 그는 모든 시합을 다 이겼다 : He won every event.
◎ 우리는 3점의 차로 이겼다 : We won by three points[runs](▶ runs는 야구의 경우)
◎ 우리는 시합에서 졌다 : We lost(drop) a game.
◎ ○○팀이 졌다. : ○○ team was defeated.
◎ 우리 팀은 10대 6으로 ○○팀에게 졌다
: Our team lost the game to the ○○team by a score of 10 to 6.
◎ 우리는 일부러(게임에서/경주에서) 져 주었다 :
We threw a match[game/race] to ours opponent.
◎ 나는 아무한테도 진일이 없다 : I have never met my match yet.
◎ 그에게 질까 봐서 한층 더 분발했다 : Not to be outdone by him, I worked harder.
◎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 To lose is to win.


<여가활동>
◎ 컴퓨터 게임을 했다. : I played the computer game.
◎ 인터넷을 했다. : I surfed the internet.
◎ 오락실에 갔다. : I went to the electric game room.
◎ 산에 올라갔다. : I climbed up the mountain.
◎ 책을 읽었다. : I read a book.
◎ 천안에서 쇼핑을 했다. : I went shopping in Chunan.
◎ 음악을 들었다. : I listened music.
◎ TV를 보았다 : I watched TV.
◎ 영화를 봤다.: I saw a movie.
◎ 고기를 요리했다. : I cooked a meat.
◎ 숙제를 했다. : I did my homework.
◎ 편지를 썼다. : I wrote a letter.
◎ 방 청소를 했다. : I cleaned my room.
◎ 잠을 잤다 : I slept.
◎ 엄마 일을 도왔다. : I helped my mother.


(3) 공부 및 시험, 수업


<수업 및 공부>
국어 Korean, 윤리(도덕) Ethics, 수학 Mathematic, 영어 English,
과학 Science, 사회 Social studies, 음악 Music,
역사 History, 미술 art, 가정 household, 기술 Manual training,
과학 Science, 체육 Physical education ( P․E ), 한문 Chinese

◎ 나는 학교에서 공부를 잘한다[못한다] : I do well[poorly] at school.
◎ 공부를 게을리 했다 : I neglected my studies.
◎ 나는 중학생 시절에 별로 공부를 하지 않았다
: I did not study hard when I was a middle school student.
◎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I made a resolution to study hard.
◎ 나는 영어를 이해할 때까지 열심히 연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I decided to practice it hard from now on until I can understand English very well.
◎ 5시 30분에 수업이 끝났다. : All of my classes came to an end at half past five.
◎ 문제를 풀었다. : I worked on problems.



<시험>
◎ 중간고사(기말고사)가 시작되었다. : Midterm exams(final exams) started.
◎ 시험에 대비하여 공부를 했다 : I studied for an exam.
◎ 열심히 공부했다. : I studied hard.
◎ 나는 시험에 대비해서 벼락치기 공부를 했다 : I crammed for the examination.
◎ 밤늦도록 공부를 했다 : I studied till late at night.
◎ 아침부터 긴장해 있었다. : I have been very nervous since this morning.
◎ 영어 시험을 봤다 : I had an examination in English(examined a class in English). ◎ 오늘 영어 시험을 치루었다.: I took an English exam today.
◎ 그 문제가 시험에 나왔다 : The question is asked in the examination.
◎ 이번 시험과목은 윤리, 체육, 국어, 물리이다.
: This test subjects were Ethics, Physical education, Korean, Physics.
◎ 어려웠다(쉬웠다) : I was difficult(easy).
◎ 나는 영어에서 좋은(나쁜) 성적을 얻었다.
: I got a good(bad) grade in English.
: I made a good(bad) record in English.
: In English I did well(ill).
◎ 수학과 국어는 엉망이었다. : I did so terribly in Math and Korean.
◎ 지난 금요일에 시작된 시험이 오늘까지 계속되었다.
: Exams that had started last Friday continued until today.
◎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 I have to do my best to obtain good grades on the exams.
◎ 시험에서 10등이나 떨어졌다. : I was ten places down in class after examination.
◎ 시험에 통과했다 : I passed a test.
◎ 시험에 떨어졌다 : I failed in a test.
◎ 나는 시험이 정말 싫다. : I am sick and tired of exams.


(4) 아픔(sick)


◎ 매우 아팠다. : I felt so sick.
◎ 머리가 아팠다. : I had a headache.
◎ 목 감기가 들었다. : I had a sore throat.
◎ 열이 났다. : I developed fever.
◎ 기침을 했다. : I had a cough.
◎ 감기 때문에 약을 먹었다. : I had to take some medicine for cold.
◎ 엄마는 나를 데리고 병원에 갔다. : Mom took me to the hospital.


(5) 쇼핑(shopping)


◎ 엄마의 선물을 사야 한다고 생각했다 : I thought that I should buy my mother a gift.
◎ 그것은 너무 비쌌다. : It was too expensive.
◎ 나는 살수 없었다. : I could not afford it.
◎ 한 가계에서 나는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찾아냈다. :
At one store, I found exactly that I want to buy.
◎ 마음에 드는 것을 발견하고는 입어보았다. : I found something that I liked and tried it on.
◎ 바지를 20000원에 샀다. : I bought pants for 20000 won.


♣ 저녁 (in the evening)


◎ 예상했던 것보다 빨리 집에 갈 수 있었다. : I was able to get home earlier than I expected.
◎ 할 것이 아무 것도 없었다.: I had nothing to do.
◎ 곧 어두워졌다 : It became dark soon.
◎ 집으로 돌아 왔다.: I came back home.
◎ 숙제를 했다. : I did my homework.
◎ 저녁을 먹었다 : I ate dinner.



5. 기분 및 맺음말 (Feeling and conclusion)

◎ 기분이 좋았다 : I felt well(great).
◎ 기뻤다.: I felt happy.
◎ 매우 즐거운 날이었다. : It was exciting day. / It was very interesting.
◎ 오늘은 나의 날이었다 : I was my day today.
◎ 오늘은 즐겁게 보냈다. : I had a good time today.
◎ 좋은 경험이었다. : It was a useful experience.
◎ 이 기억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영원히 잊지 않아야겠다.
: I won't forget this memory forever keeping it deeply in my mind
◎ 기분이 나빴다. : I felt ill(bad/poorly). / I was in a bad mood.
◎ 끔찍한 하루였다. : It was a terrible day.
◎ 기분이 울적했다 : I was[felt] down/I was depressed.
◎ 하루종일 기분이 나빴다. : I was in a bad mood all day long.
◎ 무서웠다. : I was very afraid.
◎ 지루했다. : I was bored.
◎ 가슴이 너무 아팠다.: I had a pang of sorrow.
◎ 힘든 하루였다 : It was a long day.


6. 학교행사 (an school event) 방학 and 개학

♣ 방학식 summer(winter) vacation opening


◎ 학교는 다음주부터 여름(겨울) 방학이다
: School closes for summer(winter) vacation next week.
◎ 이제 곧 겨울 방학이 다가온다. : The winter vacation is coming soon.


♣ 개학식 the opening ceremony day of the school year term

◎ 내일이면 긴 방학도 끝이다. : Tomorrow the winter vacation will be all over.
◎ 밀린 숙제를 하고 있다.
: I am doing my piled up homework.
◎ 다음 방학은 더욱 알차게 보내야겠다.
: I will spend next vacation time to be worth while


♣ 새학기 new semester

◎ 다음주부터 새 학기가 시작된다.
: From next week on, it will be a new semester.
◎ 새 학기가 기다려진다
: I look forward to beginning of school.
◎ 새 학기에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 I will do my best next semester.
체육대회 (the school sports, a field day)
개교기념일 (school's birthday)
소풍 (a school excursion)


◎ 소풍 가기에 좋은 날씨였다
: It was ideal weather for an outing[for holiday-walking].
◎ 우리는 독립기념관으로 소풍을 갔다.
: We went on an excursion[a picnic/a hike] as far as Independence Hall.


수학여행 (an observation tour, a school excursion)
스승의 날 (the teachers day.)
졸업식(graduation)
◎ 나는 형의 졸업을 축하해 주었다.
: I congratulated brother upon his graduation.


7. 명절 및 기념일

(a holiday and anniversary) 설날 (The New Year)
◎ 오늘은 설날이다. : Today is the new year.
◎ 또 한해의 시작이다. : New year was start.
◎ 이제 나도 16살이 되었다. : Now, I became 16 years old.
◎ 떡국을 먹었다. : I ate rice-cake soup.
◎ 나는 친척들에게 새해인사를 드리러 다녔다.
: I made New Year calls on my relatives.
◎ 세배를 하고 용돈도 받았다.
: I made a New Years bow and I earned pocket money.
◎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면 한 살 더 먹는다고 들었다.
: I heard that every bowl of rice-cake soup means a year to your age.
◎ 이 번 한 해는 내가 생각한대로만 됐으면 좋겠다.
: I wish what I have in mind could come true this year.
삼일절
(Anniversary of the Samil Independence Movement.)
◎ 오늘은 삼일절이다.
: Today is Anniversary of the Samil Independence Movement.
◎ 태극기를 달았다. : I raised the national flag of Korea
◎ 그들은 만세를 불렀다[외쳤다] : They hurrahed.
식목일 (a tree-planting day)
◎ 나는 산에 나무를 심었다 : I planted trees in the mountain.
어린이 날 (Childrens Day)
어버이 날 (parents day)
현충일 (the Memorial Day)
제헌절 (Constitution Memorial Day)
광복절 (Independence Day of Korea.)
추석 (Chusuk)
◎ 오늘은 추석이다. : Today is chusok.
◎ 우리는 차례를 지냈다
: We observed a worship service for family ancestors on Chus7Yk.
개천절 (the National Foundation Day)
한글날 (Hangul Proclamation Day)
크리스마스 (christmas)

31일(december 31th)
◎ 이제 한 해가 다 갔다. : This year is coming to an end.
◎ 이제 몇 시간만 지나면 새해이다.
: If it pass some time, It become new year.
◎ 새해를 맞이한다는 생각을 하니 가슴이 떨렸다.
: Just the thought of facing new year gave me a thrill of joy.
생일(birthday)
◎ 내 생일은 8월 15일 이다. : My birthday is August 15th



영어면접 잘 하기

영어면접서 달랑 "Yes" 또는 "No"…보나마나 불합격

성공하는 영어면접 ABC
취업 전쟁 최대의 관문인 영어. '토익(TOEIC) 900점 성적표'가 입사 합격증처럼 통용되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어학점수는 높은데 회화실력은 떨어지는 '영어 벙어리' 지원자들이 많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회화 능력을 검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실전에서 자신의 회화실력을 최대한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단답식은 금물… 대화를 하라

포스코 재무실에 근무하는 김민지(28)씨는 "영어 면접에서 질문에 단답식으로 대답하면 안 된다"며 "상대와 대화를 한다는 기분을 가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외국 체류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Yes' 또는 'No'로 잘라 답하면 안 되고, '어느 나라에 어느 정도 체류했었고, 어떤 점이 좋았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만약 해외 체류 경험이 없다면, '꼭 어느 나라에 가보고 싶고, 이유는 이렇다'는 내용을 말하는 게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심을 수 있는 방안이 된다.

김씨는 "면접관이 다음 질문을 자연스럽게 던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영어면접 1~2개월 전에는 면접에 필요한 단어와 표현을 집중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비즈니스 영어' 테이프를 많이 듣는 것도 좋다. 영어로 된 여러 종류의 자기 소개서를 써 놓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실전에 도움이 된다.

대학교 저학년이라면 영어회화 스터디 모임을 만들어 연습하는 것이 좋다. 김씨는 "입사 준비를 위해 대학 언어교육원을 2년 정도 꾸준히 다녔다"며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도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2. 유창하지 못해도 주도권을 잡아라

2006년 구글코리아에 입사한 김태원(28)씨는 "영어회화에 자신이 없는 사람일수록, 대화의 주도권을 먼저 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어를 못하는 사람은 낯선 분야의 질문이 나오면 당황하게 됩니다. 자신 있는 분야로 대화의 주제를 먼저 이끌고 갈 필요가 있죠."

예를 들어, 공모전에 입상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는 거의 틀림없이 공모전에 대한 질문을 받게 마련이다.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 식으로 대화를 전개해 나갈지 시나리오를 작성해 둔다. 또 적절한 순간에 면접관에게 오히려 질문을 던져 대화를 이끄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간혹 해외 임원과 전화 인터뷰를 하는 경우도 있다. 평소 회화에 능통한 사람도 전화기로 전해져 오는 영어 발음은 알아듣기 쉽지 않다. 특히 외국계 기업을 지망하는 사람이면, 평소 전화로 영어회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씨는 "학교의 영어면접 대비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했다"면서, "결론을 미리 말하는 게 대부분인 영어식 표현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3. 쉬운 단어로 명확하게 말하라

완벽한 영어를 구사해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게 낫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장을 쓰기보다 쉬운 단어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또 문법을 지나치게 의식, 머릿속에서 미리 문장을 만들어 이야기하다 보면 흐름이 끊기게 된다. 취업 포털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짧은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문장을 이어가는 것이 낫다"고 조언한다. 간혹 농담처럼 한국말을 섞어 대답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절대 금물이다.

영어로 하는 프레젠테이션 면접, 심층면접, 집중토론 면접은 말만 영어로 하는 것일 뿐, 우리말로 하는 것과 본질이 크게 다르지 않다. 핵심이 되는 내용을 명쾌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태도와 목소리 톤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 일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용어·표현들을 익혀 놓아야 한다. 일반 회화는 가능한데 관련 전문 분야의 용어들을 모른다면 전문성이 결여된 사람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