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FAMOUS POEMS
벼락치듯 시인의 뇌리에...
ENARO
2009. 7. 18. 15:01
시인을 전율시킨 최고의 詩句는…
‘벼락치듯 나를 전율시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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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서정주 ◇백석 ◇정지용 시전문 계간지 ‘시인세계’가 시인들이 좋아하는 시구를 조사해 마련했던 기획특집 ‘벼락치듯 나를 전율시킨 최고의 시구’(문학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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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오고 있다/ 여보/ 움직이는 비애(悲哀)를 알고 있느냐”(김수영, ‘비’)
시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시인은 김수영이었다. 장석주는 “이 시구가 마음에 화살처럼 꽂혔다”며 “비와 비애의 음가(音價)가 겹쳐지며 한 순간에 눈이 번쩍 뜨인다”고 부기했고, 천양희는 “‘시를 쓰지 않으면 살아 있는 이유를 찾지 못할 때 시를 쓰라(릴케)’는 말 앞에서 오래 마음이 들리던 시절, 움직이는 비애란 말은 ‘내 속엔 언제나 비명이 살고 있다(실비아 플라스)’라는 구절과 함께 내 정신을 내리치는 죽비였다”고 썼다.
“나는 지낸 밤 꿈속의 네 눈썹이 무거워 그걸로 여기 한 채의 절간을 지어두고 가려 하느니”(서정주, ‘기인 여행가’)
김수영 다음으로 많이 거론된 시구의 주인은 미당 서정주였다. 이근배 시인은 이 구절을 거론하며 “첩첩한 미당 시의 산맥 어디를 기웃거려도 마치 신들린 듯이 쏟아내는 낱말 하나 시구 하나에 내가 가진 말들은 삽시간에 꼬리를 감춘다”고 적었다. 이근배 외에도 정진규 문정희 김남조 등 중진 시인들이 미당을 선호했다.
“오오 견디련다/ 차고 올연(兀然)히 슬픔도 꿈도 없이”(정지용, ‘장수산’)
미당 다음으로 많이 등장한 정지용 시인, 그중에서도 이 시구를 선택한 박제천은 군대 시절 어느 날 밤 동초를 서다가 이 시를 떠올렸다고 했다. 탄식처럼 입에서 흘러나온 것인데, 그로부터 40년이 흐른 뒤 다시 이 구절을 떠올리면서 “스무 살 무렵에는 비감하였다면, 늙마의 이제는 정신이 백골처럼 무심하여선가, 그냥 그저 무심한 내 자신에게 일러주는 말이 되었다”고 적었다. 허만하 시인도 정지용의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백록담’)를 꼽았다.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 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백석,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백석도 여러 시인이 지목했거니와 그중에서도 안도현은 “사랑하기 때문에 푹푹 눈이 내린다는, 이 말도 안 되는 구절 때문에 나는 백석을 좋아한다”며 “연애의 달인답다. 여기에 넘어가지 않을 여자는 없을 것이다. 내가 너를 사랑해서 이 우주에 눈이 내린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이상 윤동주 김종삼 김소월 한용운 등 주로 작고한 시인의 시가 많이 지목됐지만 생존 시인의 인상적인 시구도 적지 않다.
박형준과 문태준은 이성복의 시중에서 “선량한 아버지와/ 볏짚단 같은 어머니, 티밥같이 웃는 누이와 함께/ 거기서 너는 살았다”(‘모래내·1978년’)와 “관 뚜껑을 미는 힘으로 나는 하늘을 바라본다”(‘아주 흐린날의 기억’)를 각각 꼽았다. 손세실리아 시인이 선택한 정진규의 “여자는 함께 있으면 계집이 되고 헤어지면 어머니가 된다”(‘이별’)도 눈길을 멈추게 한다. 손 시인은 이 구절이 ‘벼락치듯 나를 전율시킨 최고의 시구’인 이유에 대해 이렇게 적었다.
“아직 이보다 슬픈 시구를 본 적이 없다. 한때, 누군가의 ‘계집’이었으나 이제는 헤어져 ‘어머니’로 돌아간 ‘계집’의 비애가 눈에 밟히기 때문이다. 여자의 입장에서 볼 때 시인의 별사(別辭)는 매정하기도 뭉클하기도 하다. …살아오면서 지금껏 ‘계집’일 뻔했던 시절이 나라고 왜 없었겠는가. 이 한 줄 시구로 말미암아 ‘계집’과 ‘어머니’ 중 후자를 택했을 뿐.”